인권과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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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단장애인들의 환각에 대하여

Post Image 팔이나 다리가 절단된 사람의 경우 의족이나 의수를 잘 사용하려면, 그 부위가 그대로 있는 것처럼 느끼는 환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환각을 느끼거나되찾는지에 대한 글입니다. 절단 장애인과 함께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거 같아서 인용합니다.<되살아나는 환각> (출처: 올리버 색스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109 쪽)팔이나 다리를 절단한 환자나, 그런 사람들 곁에서 일하는 동료들은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의수나...   내용 보기

지능의 의미와 지적장애아 교육의 방향

Post Image 생물학자이자 심리학자이자 철학자인 피아제는 지능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는 수단의 예" 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IQ로 표현되는 지능에 대한 관점과는 사뭇 다른 것입니다.지능을 어떻게 바라보느냐 하는 문제는 낮은 지능으로 규정되는 지적장애를 바라보는 관점과 직결됩니다. 지적장애인을 진단하고 정의내리는 기준의 첫 번째 요소인 낮은 지능이라고 하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적응행동이나 실제적 기술이라는 개념들이 도...   내용 보기

웹2.0 시대에 특수교사의 소통

웹 2.0의 기본 이념은 '참여하고, 나누고, 개방하라' 는 겁니다. 그럼 개인으로서 특수교사들이 참여하고, 나누고, 개방하면 과연 무엇이 얼마나 나아질 수 있는 걸까요. 저는 이제 개인들이 자신이 가진 것을 공개하고 나누는 것이 교사의 전문성 함양에 아주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된 거라고 말하고 싶어요.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 이죠. 조금이라도 전문성이 필요한 분야라면 그 분야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함께 자신이 가진 것을 개방하고 나누는...   내용 보기

발달장애아 교육의 키워드 '메타'

Post Image 학령기 특수교육 대상자의 80% 이상은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학습장애 학생들이다. 이들 대다수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중요한 키워드는 Meta- 라는 접두어다.Meta-cognition 은 지적 능력에서 중요한 인지기능이다. 쉽게말해 메타인지란 '생각에 관해 생각하는 능력' 이라 할 수 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장애가 없다면 이 메타인지기능은 만 3세 이전에 습득된다. 즉, 특별히 교육을 받지 않아도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능력...   내용 보기

문제는 장애가 아니라 장애물이다

Post Image 고슴도치에게 풍선 씌우기바늘에 대해 고민하기보다 풍선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역량강화와 지역사회 통합에 대하여

Post Image 하나. '역량'의 의미와 조건장애를 ‘능력과 무능력’이 아닌, ‘다른 능력’이라는 개념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포함될 수 있는 상황과 환경, 도구가 제공되는 것만으로도 장애인들이 ‘할 수 없다’고 여겨지던 많은 것들이 ‘할 수 있는 것’으로 바뀝니다.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장애인들도 그들 각자의 잠재력과 장애로 인한 제약을 전제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조건과 상황이 필요합니다. 그런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내는 노력...   내용 보기

자폐아 치료의 대체요법에 관한 자료들

Post Image 아래 목록은 자폐와 관련한 대체요법에 관한 관련 정보와 그 출처들입니다. 그 요법을 실시하는 곳이나 실시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좀더 권위있는 과학자와 의학자들에 의해 쓰여진 정보와 외국 언론에 발표된 기사들을 찾아 정리해 본 것입니다. 효과를 본 아이가 있다더라는 이야기만 듣고 치료를 결정하기 보다는 좀 더 정확한 정보들을 찾아보신 후 결정하시기를 바라는 마음에 영문정보까지 검색해 제공해 드립니다. 어떤 방법이든 결정을 내리기 전에 충분히...   내용 보기

[학교교육] 우리의 특수교육은 미흡하다

Post Image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교육은 여전히 답답한 모습이다. 특수학급에 재학중인 아이들의 상당수는 특수교육을 받지 않고 완전히 일반학급에 통합되어 교육 받아도 되는 아이들이다. 이들은 장애가 일반 학급으로부터 따로 분리되어 교육을 받아야할만큼 심하지 않다는 이야기다. 이 아이들처럼 장애가 가벼운 아이들은 장애때문이 아니라 또래 친구와 다른 학부모들, 심지어 교육자들의 편견이나 차별 때문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들은 따돌림이나 무시를 받지 ...   내용 보기

정보격차가 삶의 격차인 시대의 특수교육

Post Image 미디어 이론의 대가 마샬 맥루한의 정의에 따르면, 미디어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구이다. 이러한 광범위한 정의를 따른다면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도구들이 모두 미디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다.안경과 현미경과 망원경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시력이라는 기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미디어이고, 자전거와 지팡이와 휠체어는 다리의 기능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미디어이다.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한계를 보완하거나 확장하기 위한...   내용 보기

[재활치료] 장애와 질병의 차이에 관하여

요즘 또 무슨 줄기세포 어쩌구 하는 치료법으로 장애인 부모님들을 현혹시키는 사기꾼들이 있는 모양이다.장애를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그런 특성이나 특질과 동일하게 보지 못하고 질병이나 질환과 동일한 현상으로만 여긴다면 의학적 치료 이외에 교육이나 학습이나 적응이나 고용따위는 전부 무의미한 짓이 되어버릴 수 밖에 없다. 나는 이것이 장애라는 것의 본질을 바라보는 우리의 잘못된 시각으로 부터 비롯된 오류라고 생각한다.즉, '장애'는 '뜯어고쳐야 할' ...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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