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자폐인의 스트레스와 불안 - 불안의 유형

김성남님

0

8602

2017.01.05 14:02





불안은 자폐아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심리 상태이다. 그들의 신경계는 항상 그들을 둘러싼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 쉬지 않고 작동해야 하는 긴장 상황이기 때문에 불안은 피하기 어려운 증상일 수밖에 없다. 그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모든 감각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취약성과 예민함 때문에 신경계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그들을 쉽게 불안하게 만든다. 신경계는 그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외부의 자극과 요구를 방어하고 대처하려는 높은 경계 상태를 항상 유지하게 된다. 이들에게는 외부세계가 안전한 곳이며 타인들에게 자신이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게끔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폐증을 가진 많은 아이들에게 불안은 일상적이다. 불안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관련된 가장 흔한 심리적 상태 중 하나인데, 이들의 신경계는 취약하고 민감해서 간단하고 일상적인 일과들을 처리하고 조절하는 일도 많은 부담을 가질 수 있다.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것들도 그들에겐 신경을 계속 열심히 작동시켜야만 하는 일일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상적인 일과 속에서 겪는 대부분의 혼돈과 혼란은 자연스럽게 이들에게 불안을 야기한다. 연구에 따르면 이들은 심지어 휴식 상태에서도 비자폐인과 비교할 때 신경계가 높은 스트레스 물질과 함께 높은 경계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경계의 예민성으로 외부 세계가 이들에게는 매우 과도하고 압도적일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수준의 불안이 상존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짐작이 가능하다. 이러한 불안은 집착이나 충동적인 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 경직된 사고, 고집, 일상적인 일과에 대한 엄격한 고수나 강박, 동일한 것에 대한 반복적인 충동적 욕구 등, 정서상태 이외의 다른 다양한 행동들에서도 표출된다.


자폐아들의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함에 있어, 우선 이들이 경험하는 불안의 유형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불안에 대한 이 글에서는 가장 먼저 아이들의 경험할 수 있는 불안의 유형들을 정리해 보았다.


불안의 속성을 구분해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 여러 불안의 유형 중에 지금 아이가 경험하는 것은 어떤 것인가?

- 아이는 어떻게 그 불안을 표출하는가?

- 아이의 불안을 줄이도록 돕기 위해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불안의 여러 유형들>


1. 불확실성에 따른 불안:

새롭거나 생소한 것에 대한 두려움이 불안을 가져온다. 이를 줄이기 위해 익숙한 것, 같은 것, 반복되는 것을 찾게 되며, 이 상태에서 아이는 ​모든 상황은 자신이 상황을 통제하거나 상황에 의해 통제 당하는 두 가지 경우 밖에 없다고 느낀다.


2. 사회적 불안: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거나 사회적 상황에 참여할 때 어떻게 행동하거나 적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불안이나 두려움이 발생한다.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고 싶은 욕구가 클수록 불안도 크다.


3. 수행 불안: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잘 못하게 되거나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으면 불안해 진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그들에게 무엇인가를 하라고 촉구하거나 지시하거나 질문을 던지는 것 자체가 불안을 가져오게 된다. 과제 수행에 대한 어떠한 요구도 그들을 곤혹스럽게 만든다.


4. 예상이 가능한 일에 대한 불안:

다가올 일을 미리 불안해하는 것을 말한다. 그 일이 좋든 싫든 다가올 일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두려워 할 수 있다.

5. 감각과 정보처리의 과부하:

강한 감각적 자극이나 정보 처리를 요구하는 외부 환경에서 불안을 느끼게 된다.

6. 분리 불안:

항상 부모가 곁에 있어야만 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부모가 그들의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 매우 불안해 한다.


7. 일반화된 습관적인 불안:

구체적 사건과 연관되지 않은 지속적이고 만연한 불안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 항상 걱정되고 불안한 상태로 보인다. 이 경우 종종 우울과 불안이 함께 엮여 있기도 한다.


앞으로의 글들에서는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살펴보기 전에 우선 아이들이 느끼는 불안의 유형을 원인별로 구별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자료:“Autism Discussion Page on Anxiety, Behavior, School and Parenting Strategies.” - Bill Nason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