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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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하원칙으로 풀어보는 긍정적 행동지원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최근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발달장애 아동, 학생 및 성인들의 다양한 행동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긍정적 행동지원 (PBS, Positive Behavior Support)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현장에서 강의, 자문, 상담 및 중재 등으로 적용되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을 육하원칙으로 풀어보고자 합니다.WHY : 왜 긍정적 행동지원인가?발달장애인의 ...   내용 보기

행동중재모델 PTR – 예방하고 가르치고 강화하고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요즘 문제행동 또는 도전적 행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개념은 '긍정적 행동지원' 입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주변요소를 살펴서 후속적인 조치보다는 예방적 차원의 대비를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부모교육이나 교사연수, 종사자교육에서도 긍정적 행동지원을 소개하는 강의가 줄을 잇고 있으며 다양한 자료와 매뉴얼이 제작되고 있습니다.긍정적 행동지원의 ...   내용 보기

“해님과 바람” 이야기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와 관련한 부모교육, 전문가와 관련 종사자를 위한 연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한쪽 교실에서는 몇 명의 아이들을 시간대로 만나면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엄마와 떨어져 교실로 들어와 바닥에서 놀기 시작하여 차츰 책상 앞에 앉기까지를 연습하고 있는 아이도 있고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아이도 있고 목소리...   내용 보기

문제행동 중재, 우리는 왜 실패할까?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 전 연령에 걸쳐 요즘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는 단연코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것입니다. 놀이와 교육, 자립과 직업 등과 관련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는 문제라면 현 시점에서 관찰할 수 없거나 온전한 수행이 어려운 작업이나 활동, 행동을 새로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면 될 일입니다. 따라서 새로 습득한 행동이 미비하더라도 그만큼을 해내었다는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문제행동...   내용 보기

ABA스럽고 ABA다운 ABA란?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아이들이 늘 바쁘게 오가는 치료실. 뭔지 모를 이유로 선생을 싫어하고 입실을 거부하고 심지어는 치료실 방향으로 차만 돌려도 자지러지게 우는 풍경,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언어치료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면 “저 언어선생님이랑 우리 아이가 안 맞는가보다”라고 판단하고 다른 언어치료사를 찾게 됩니다. 언어치료 자체보다는 치료사의 문제라고 생각하지요.그...   내용 보기

문제행동 수정은 긍정적행동 지원으로

Post Image “심심하면 사고 친다.”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흔하게 하는 말이다. 엄마가 청소하느라 방에서 걸레질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부엌에서 식용유를 쏟아 미끄럼을 타고 있고, 엄마가 부엌에서 음식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큰 방에서 싸인펜으로 벽지에 대작을 그려 놓는다. 아빠가 셀프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있으면 아이는 장바구니에서 과자를 꺼내 봉지째 카시트에 쏟아 가루를 날린다. 그나마 이 정도면 아이 나름대로이유있는 놀이이니 이해할만 하다.감각추구가 심...   내용 보기

지적장애와 우울증

Post Image 우울증이란?흔히 '우울증'이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나쁜 일이 생길 때 사람들은 슬퍼하거나 심리적인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지만 슬픔이나 우울감을 자주 느낀다고 해서 우울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슬픔을 느끼는 경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일상 생활에서 제기능을 발휘하면서 살아갈 수 있고 특별한 치료없이 스스로 곧 회복하고는 합니다.이에 반해 우울증 또는 우울장애는 적어도 2주 이상 지속되는 기분장애의 한 유...   내용 보기

다가가기 힘든 은총이 이야기 - 행동을 이해하는 일의 어려움에 관하여

Post Image 은총(가명)이는 이름에서 풍기는 느낌처럼 귀엽고 총명하게 보이는 까만 눈동자의 큰 눈을 가진 열 두 살 난 남자 아이다. 억양없는 모노톤의 짧은 단어 한 두 개로 단순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였다.은총이는 한글을 읽고 쓰지는 못했고 반향어를 종종 사용했고, 원치않는 일을 억지로 시키거나 원하는 것이 주어지지 않을 땐 텐트럼을 보이기도 하는 등 자폐아들의 전형적인 특성을 보이는 아이였다. 그런데 은총이는 유난히 ...   내용 보기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이론, 기법, 체계

Post Image 대상자의 연령을 불문하고 발달장애인에게 교육이나 치료, 직업교육과 문화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주제는 문제행동의 중재입니다. 문제행동이 벌어진 결과에 대한 소극적인 대처법에서 벗어나 예방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이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문제행동 중재의 이론적 근간이 되는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학교나 복지관, 주간보호센터나 시설에서 발달...   내용 보기

중도발달장애아동의 안전하고 상호존중적인 환경 만들기

Post Image 중도 지적장애, 자폐성향을 가진 초등 고학년, 혹은 중학생 아동이 있다. 그는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다. 대근육 활동은 어느 정도 되지만 소근육은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언어이해와 표현등의 의사소통, 학습은 4세 이하의 수준이다. 상황에 대한 적응력, 사람에 대한관심이나욕구 표현은 지속적이지 않고 대체로 순한 편이다. 문제행동은 주로(더위를 많이 타서) 옷을 아무 데서나 벗는 것, 학습을 요구했을 때 거부하고 물건을 던지는 것, 손이나 몸...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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