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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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을 가르치는 것과 말을 가르치는 것은 다른 문제

Post Image 흔히, 교사 또는 치료사들은 의사소통의 여러 가지 차원들 즉, 의사소통의 형태, 어휘, 의미와 구문 등은 가르치지만, '의사소통' 그 자체에 대한 교수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그것이 일반적인 대화 상황에서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어서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따로 구분해 내어 가르친다는 것을 매우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이다.한 가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차원을 가르치는 것은 성공적이기가...   내용 보기

의사소통의 제스쳐 이해하기

Post Image 의사소통의 의도를 나타내는 많은 제스처들은 자폐증을 가진 아동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것일 수 있다. 예컨대,편안함이나 애정을 나타내는 제스처(머리를 쓰다듬는다거나 어깨를 껴안는 등의 행동)들을 마치 갑작스러운 공격으로 생각하여 반응할 수도 있으며이것은 특히 부모들로 하여금 아이가 자신들을 거부하는 것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다.경우에 따라서는 그러한 아이의 반응은 그 제스처의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껴안는 것을 ...   내용 보기

중증 자폐증 소녀 칼리 이야기

Post Image 이 영상은미국ABC 방송에 방영되었던 중증의 무발화인 자폐증 소녀 '칼리'의 이야기를 다룬 영상입니다. 미국내에서는 꽤 알려진 자폐증 소녀의 이야기인데 한국어 자막이 없어 국내의 발달장애 부모님들을 위해 한글 자막 작업을 했습니다. 이 영상에는 무발화인 중증 자폐성 장애아동이 키보드 타이핑이라는 AAC를 통해 어떻게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는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상황이 모든 자폐아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아이들...   내용 보기

우리에게도 하고 싶은 말이 있어요.

Post Image 한국어 번역 및 자막 제공: (주)쌤스토리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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