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전문가를 모십니다

정유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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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2 12:01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


발달장애아동, 청소년, 성인의 행동지원을 주로 담당하게 되는 사람을 행동지원 전문가, 행동분석가, 행동중재 전문가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업무는 주로 응용행동분석학을 전공한 사람이 맡지만 행동지원모델 내 이들이 담당하게 될 역할은 ‘조력자(facilitator)’입니다. 특정한 상황 속 발달장애인의 행동과 관련한 어려운 상황을 조정하고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한 가정, 학교, 지역 내 다양한 기관 및 서비스 간 관계를 회복하는 일을 돕는다는 의미에서 조력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교사, 기관의 종사자 간 바람직한 관계가 안착되도록 돕는 모든 사람들을 조력자로 생각한다면 굳이 행동지원과 관련한 전공자에 그 영역을 국한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조력자는 어디에서 만날 수 있을까요? 조력자와 발달장애 가족, 교사, 종사자가 처음으로 만날 수 있는 순간은 발달장애인의 어려운 행동이 부각되는 시점입니다. 이 어려움을 주변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에너지와 정보, 기술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겠다는 깨달음이 있어야 합니다. 작은 우려와 긴장, 불안으로 깨달음이 오기도 하지만 발달장애인의 행동을 제어할 수 없다는 무기력에서 비롯된 분노로 깨달음이 오기도 합니다. 가족의 경우라면 다른 자녀, 부모의 형제, 발달장애아동을 만나는 교사나 치료사가 부모에게 조력자와의 만남을 추천하기도 합니다.


조력자와의 만남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이들이 근무하는 사설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도 있고 이들을 인력풀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나 공적사업을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통해 개별학교에서 만날 수도 있고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신청하여 도움 받을 수도 있습니다. 행동지원 자체를 주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나 직원연수를 계기로 조력자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발달장애인의 어려운 행동이라는 난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그 행동과 주변상황, 다양한 환경과 강화요소 등을 침착하게 진단하고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는 원리와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는 응용행동분석 전공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조력자는 행동분석과 지원전략 자체에 대한 전문적 이해와 해법도 갖추어야 하지만 부모, 교사, 종사자의 깨달음과 고충을 공감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중재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거나 시범을 통해 전략을 소개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숙함도 필요하며, 주변 사람들이 해야 할 적절한 지도와 대응을 측면에서 지원할 상담과 격려에 능통한 사람이 조력자로 일해야 합니다.


행동지원을 위한 회의는 격주 또는 월단위로 진행되는데 이번 회의에서 특정한 기법이나 행동지원 방향을 합의하고 조력자와 가족, 조력자와 교사 또는 조력자와 종사자가 의기투합했어도 다음번 회의까지 그 기운이 이어지기는 쉽지 않습니다. 누구나 그렇듯 꾸준함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어렵기도 하고 막상 현장에서 적용해보니 만만치 않은 변수가 곳곳에 도사리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현실적인 어려움은 책에 인쇄된 이론에서 해결책을 구할 수 없습니다. 이런 어려움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 변수를 충분히 반영한 전략을 강구하는 회의 분위기를 주도하는 것은 조력자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전략 하나하나의 적용에 얼마나 충실했는가를 매번 스스로 검토하는 장치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이것이 세심한 매뉴얼의 힘이기도 합니다.)


행동지원을 계획하기 위해서 환경과 상황과 주체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적절한 행동지원의 방식을 주변인에게 알려주기 위해서는 발달장애를 온전히 이해함과 동시에 그 특정 환경에 있는 그 발달장애인이기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개별성도 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을 지원할 사람들 역시 스트레스가 가득한 성인임을 감안하고 이들에게 배움과 변화의 필요성을 설득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적절하게 격려하면서 효과적으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위와 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조력자는 전문성을 갖추었지만 궁극에는 발달장애인과 주변사람과의 관계와 건강한 환경을 다시 세우기 위한 ‘도우미’라는 점을 모두가 잊지 않는 것입니다. 발달장애인의 행동지원이라는 무대 위에 주인공은 당사자와 가족, 교사와 종사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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