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 작업


자폐성 장애아와 감각으로 소통하기 (2)

김성남님

0

4047

2016.09.25 15:56





어떻게 감각으로 소통할 수 있는가?


먼저, 아이가 선호하는 감각 채널을 알아내기 위해 예리한 관찰력을 길러야 합니다. 무엇이 아이가 끌리는 자극인가? 아이가 무엇을 할 때 편안함을 느끼는가? 우리는 K가 선호하는 감각적 경로가 후각임을 알았고, J는 손이나 팔을 움직일 때의 느낌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위 아래로 뛰길 좋아하는 아이는 선생님과 함께 트램폴린을 뛰어야 할 수도 있고, 자신을 할퀴고 때리는 아이는 좀 세게 꼭 안아주거나 마사지를 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선호하는 감각을 알아낸 다음에는, 그 감각 채널을 바꾸거나 감각들을 결합하는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감각 채널 바꿔 주기


감각 채널을 바꿈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소통방식을 아이가 선호하는 감각 채널 속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만약 K가 시각적인 자극들보다는 냄새를 맡고 싶어한다면, 아이와 놀아줄 때에 흥미로운 냄새를 맡게 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아로마 에센스, 크림, 과일향의 향초, 또는 아로마 오일 등을 뿌린 장난감 같은 것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이용하기 전에 특정 향기에 알러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아이가 장난감을 입에 무는 버릇이 있다면 이 방법을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아이의 흥미와 집중력이 좋아지고 당신과 함께 활동하려 하는 동기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감각 경로 결합하기


감각 경로를 결합하는 방법은 아이가 선호하는 경로와 다른 경로를 합치는 것입니다. 만약 K가 듣기 보다는 몸을 흔들고 싶어한다면, 두 가지를 다 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거나 노래를 불러 주면서 동시에 아이가 엄마의 무릎 위나 흔들의자, 그네 등에 앉아서 흔들거리게 해줍니다. 그렇게 계속 해주면 점점 아이의 움직임들은 일부라도 줄어들 수 있고, 아이가 듣는 것에 더 집중해서 움직이는 것을 잊는 순간도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감각을 필요한 활동의 보상으로 활용하기


다음으로 감각적 활동을 어려운 일 또는 아이가 하기 싫어하는 일에 대한 보상으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혼자 손씻기 과제를 잘 수행하면 아이가 좋아하는 특별한 크림을 손에 발라주는 식입니다. 이것은 타이밍만 잘 맞추면 적용하기 어려운 방법은 아닙니다. 이렇게 해서 엄마는 엄마와 아이가 모두 이해하는 감각적 소통 활동에 아이와 함께 참여함으로써 특별한 놀이와 여가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에게 입력되는 감각들을 변경하거나 섞어서 아이의 행동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접근법이 모든 아이에게 효과적인 것은 아닐 수 있고, 모든 감각자극에 다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무조건 아이의 특이한 감각 선호 행동들을 다루는 긍정적인 방법임에는 분명합니다.



<참고자료>

Autism Discussion Page(2014) by Bill Nason

www.theconversation.com

www.sheknows.com ​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