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 작업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들이 보이는 행동 양상

김성남님

0

5572

2016.11.16 11:29



감각통합은 감각정보를 받아들이고, 인지하고, 이에 정확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 주변 세계에 대한 인지에 기반합니다. 만약 아이가 그의 주변세계에서 무엇이 일어나는지 정확하게 지각하고 해석할 수 없거나 균형감각이 부족하고 외부의 자극을 안정적으로 조직화 하는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그때문에 다양한 반응과 행동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 훈련이 필요한 아이들은 그 행동 양상이 우리의 일반적인 기대치를 충족할 수 없다는 점에서 눈에 띄게 됩니다. 그들은 교실과 “맞지 않는” 아이들이라고 불리울 수도 있습니다. 아이가 교실과 “맞지 않는” 또는 교실이 아이에게 ‘맞지 않는’ 경우 아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특징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시끄러운 교실에서는 집중하지 못한다.


​-가만히 앉아있지 못한다.


- 말로 표현되지 않은 기대치와 교실에서의 규칙들을 인식하고 따르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며, 매일 학교에 처음 온 날인 것처럼 행동한다.


-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누군가가 자신만의 공간에 들어왔을 때 그를 내치려 한다.


- 물감, 색종이, 분필, 점토 또는 풀과 같은 교실의 물건들을 나눠 쓰기 싫어한다.


- 교사의 지시에 따라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들을 이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 감정적으로 융통성이 없으며, 격렬한 행동을 조절하기 어렵고, 제지해야만 멈추곤 한다.


- 행동을 조절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며, 1초만에 그 행동의 과격함이 0에서 60까지 올라갈 수 있다.


- 글씨를 쓸 때 힘을 너무 줘서 연필심을 자주 부러뜨린다.


- 숙제를 한 페이지씩 차례대로 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 교실의 소음 가운데에 선생님의 목소리를 선별해서 들지 못할 수도 있고, 긴 설명을 기억해서 따르기 어려워 한다.


- 쉽게 기분이 바뀌며, 주변의 모든 소리와 움직임에 시선을 주다가 다시 원래 하던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자주 넘어지고 떨어지는 등 움직임이 서투르며, 계단을 오르내릴 때 계단의 무늬를 밟으며 걸으려 한다.


- 시끄럽고 정신없는 분위기에서 예상치 못한,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행동한다.


- 가끔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것처럼 행동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노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대개는 혼자서 논다.


- 교실이 특히 시끄러울 때에, 굳은 표정으로 앉아있곤 한다.


- 정해진 일을 제 시간 내에 끝내기 힘들며, 책상 위가 늘 어지럽게 정리가 되어 있지 않다.


- 주의력을 사용할 때 융통성이 부족해서, 집중을 못하거나 너무 과하게 집중해서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 있곤 한다.


- 주의 지속 시간이 짧으며, 좌절에 대한 감내력이 부족하고, 제 나이에 맞는 방법으로 스스로를 안정시키거나 자제하지 못한다.


- 자주 불안감을 느끼며, 지속적으로 자신을 안심시켜주는 일을 찾고, 길을 잃은 것처럼 보이며 방황한다.


만약 이러한 문제들 중 어떤 것이라도 겪고 있는 아이가 있다면, 작업이나 감각기능의 평가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자료: http://minds-in-bloom.com/identifying-and-helping-students-wi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