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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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은 숨 쉬듯이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재현이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꾸준히 배웠던 수영이 재주가 되어 장애인선수로 등록되었고 지역의 크고 작은 수영대회에 선수자격으로 참가합니다. 올림픽같은 큰 무대의 대표선수마냥 찰나의 순간에 순위가 뒤바뀌거나 그 순위에 연연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 동등한 조건 속에서 최선을 다해 경쟁하는 건강한 즐거움을 대회를 통해 만끽하고 있습니다. 재현이를 비롯해서 전국의 많은 발달장애인들이 ...   내용 보기

스스로 파출소에 간 발달장애청년

Post Image 글 : 정병은(사회학 박사 /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원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운영위원)얼마 전 지환이와 외출을 나갔다가 생긴 일을 전해볼까 한다. 평소 간간히 들르던 햄버거 가게에서 햄버거를 먹은 후에 화장실에 다녀온다는 지환이를 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런데 한참을 기다렸는데도 지환이는 나오지 않았다. 그날따라 하필이면 배터리가 다 돼서 핸드폰 전원도 꺼지고 예비 배터리도 없어서 지환이한테 연락할 방법이 없었다. 햄버거를 먹었으니 다...   내용 보기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Post Image 글 : 김성남(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대표)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해 일하는 종사자의 90%이상은 사회복지사이다. 사회복지라는 전공은 학부에서 전공을 열심히 하였다 해도 발달장애에 관한 지식은 단 한 학기 한 강좌도 듣지 않는 전공이다. 심지어 학부에서 전공하지 않고도 사회복지사가 될 수 있기도 하다. 그렇게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얻어 장애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발달장애 평생교육센터 등에 취업을 하는 젊은 사회복지사들이 발달장애인을 이해하고 그들과 ...   내용 보기

실패할 자유: 민주적 인권

Post Image “나는 이것을 원한다. 너는 무엇을 원하니?”나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 이면의 마음을 듣는 것. 이것을 '민주적 대화'라고 한다. 일방적인 지시나 강요, 또는 일방적인 순종이나 포기가 아닌 서로 다른 기질과 습관과 욕구를 가진 타인과 의견을 조율하는 것, 즉 서로가 적절히 양보할 수 있는 제 3의 대안을 찾아내고 합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권위적 대화'는 연령이나 관계의 서열상 수직적 상위에서 “너는 마땅히 이러해야 한...   내용 보기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Post Image 글 : 김재영(서울정애학교 교사)4월 20일은 제39회 ‘장애인의 날’이었다. 매년 각급 학교에서는 장애 이해 퀴즈 대회, 장애 차별 포스터 그리기, 장애 인식개선 글짓기 대회 등으로 이날을 기념한다. 특히 전국의 초등학교에서는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는 장애이해교육 방송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해 올바른 이해와 인식개선을 목적으로 마련된 ‘대한민국 1교시’를 시청하고 있다.‘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장애이해교육이 ‘장애를 ...   내용 보기

휴먼서비스란 무엇인가?

Post Image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고객들의 서비스 만족도는 다르다.그 이유는 다름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즉 어떤 직원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상품의 가치나 서비스의 가치가 하늘과 땅만큼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이것이 바로 휴먼서비스가 가진 매력이라 할 수 있다.이 휴먼서비스를 발달장애에 접목해보면 바로 발달장애인을 만나는 가족, 교사, 복지 전문가, 치료사 등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제대로 된 ...   내용 보기

장애에 매몰되지 말고 상황에 집중하자

Post Image 국내에서는 국제 기능•장애•건강 분류로 번역되어 있는 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 Disability and Health)는 국제보건기구(WHO)에서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는 장애 및 건강 상태와 관련된 기능과 활동의 분류 체계이자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기능(Functioning)’이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발달장애와 관련해서 중요한 분류 영역은 ‘활동’과 ‘...   내용 보기

폭력, 학대, 방치? 개인의 역량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Post Image 글 : 김석주(자폐청년의 부모/ 음악치료사/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 내가 치료사로서 만나는 내담자들, 즉 발달장애학생들은 여러 유형의 가정에 속한 이들이다. 조부모나 친척들과 살거나 편부, 편모, 또는 맞벌이 부모 뿐 아니라, 생활거주시설에서 사는 이들도 있다. 장애의 유형이나 개별적 특성이 다양하듯이, 가정 환경이나 양육방식도 각각 다르고, 양육자의 방식 뿐 아니라 이동을 보조해주는 활동지원사의 태도도 다양해서, 장애아동이라도 ...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평범한 일상을 꿈꾸며

Post Image 글 : 김성남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소통과지원연구소 대표)오늘은 어떤 옷을 입고 나갈까? 오늘 점심에는 무얼 먹을까? 버스를 탈까, 지하철을 탈까? 이번 주에는 용돈이 남았는데 영화를 볼까? 무슨 영화를 볼까?드라마를 볼까? 예능을 볼까?커피를 마실까? 레모네이드를 마실까?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은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무미건조한 일상을 무료해 하거나 일상적이지 않은 무언가를 찾으려 한다. 하지만...   내용 보기

관심과 간섭의 차이

Post Image 지난 10년 동안 장애인복지현장에서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등부 또는 성인기 발달장애인과 가족을 주로 만나왔습니다. 그러다보니 성인기를 맞이하는 보호자들의 우려와 걱정, 애환들을 직·간접적으로 보고 느끼는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반면, 최근 10개월 동안은 생활체육센터를 찾아오는 영유아 또는 초등학교 저학년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과 가족을 주로 만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어린 연령대의 아동을 키우는 부모님들에게서는 그간 제가 경험했던 ...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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