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57개 (4/6페이지)

자해 행동에 대처하는 방법

Post Image 발달장애 아동 및 성인들은 자해 행동 즉,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해하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발달장애인이 보이는 이러한 자해 행동은 다양한 이유로부터 비롯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좌절감과 스트레스의 표현일 수도 있고, 감각 과부하로 인한 고통을 스스로 줄이기 위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단순히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한 의사표현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보기

중등도 자폐와 지적장애 아동/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부모훈육 프로그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 혹은 중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이 있다. 그는 중등도의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특수학교에 다니거나 특수학급에 입급되며 있는 친구이다.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크고 또래와 어울림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상황판단의 어려움으로 단체활동에 어려움이 있고 한가지 과제에 집중하거나 과제 전환의 어려움이 있다.이 아동이나 청소년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과제회피, 그리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   내용 보기

고기능자폐/경도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훈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중인 남자아동이 있다. 그는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었고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오가는 친구이다. 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적고 자신이 또래들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특수학급에 가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곤 한다. 이 아동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분노조절의 어려움이다. 또래의 평범한 대화를 오해하여 크게 화를 내거나 또래에 대하여 교사에게 계속 불평하거나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   내용 보기

기다림을 알기까지

Post Image 아들의 취미는 지하철 노선안내도의 역명이 잘 통일되어 있는지 확인하러 다니는 일이다. 요즘엔 역명 옆의 괄호 안에 작은 글씨로 적힌 부기명이 변경된 역도 있고, 옛노선도 그대로 부착된 데도 있어서 아들은 미교체된 역을 일일이 확인하러 다닌다. 핸드폰으로 사진을 찍어서 지하철 홈페이지에 미비된 내용을 교체해달라는 내용의 민원을 올리면, 대개 일주일 안에 해결을 받곤 하였다.부산지하철은 일처리를 정확한 날짜에 하는 편인데, 환승으로 연결되는 동해선...   내용 보기

응용행동분석(ABA) 부모가이드

Post Image ※ 본 자료는 이 자료는 Autism Speaks의 지원을 받는 Autism Speaks AutismTreatment Network에서 제작․배포된 영문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https://drive.google.com/open?id=1uxka1kMkz-rJazKQTKIHJ1e7EaTBgTsB1. ABA란 무엇인가"ABA"란 Applied Behavior Analysis 즉, 응용행동분석을 뜻합니...   내용 보기

[번역] 신체접촉에 대한 자폐아들의 회피와 집착 이해하기

Post Image 촉각에 있어 방어 기제를 가지고 있는 자폐아들은 부모의 접촉에 대해서조차 강한 회피 반응을 보입니다. 당연히 부모가 아닌 사람들이 자신을 만지려 할 때 방어적으로 물러나려하고, 누구든 그를 돌봐주려는 동안 이 때문에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옷을 입으려 하지 않고, 특정 질감이나 재질의 물건을 만지는 것도 피하려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손이나 몸이 닿을 수 있는 모든 상호작용을 통제하려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런 행동과...   내용 보기

자폐성 장애를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27가지

Post Image Evidence-Based Practices forChildren, Youth, and Young Adul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자폐성장애인을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27가지 (2014)저자 : Connie Wong, Samuel L. Odom, Kara Hume, Ann W. Cox, Angel Fettig, Suzanne Kucharczyk, Matthew E. Brock, Joshua B. Plavnick...   내용 보기

[ABA] 문제행동 중재의 모범사례 : 솔루션 회의

Post Image "문제행동 중재의 모범사례 - 솔루션 회의"요즘은 장애학생, 장애를 가진 성인과 관련된 어떤 교육현장, 복지현장을 가도 “문제행동의 중재”가 가장 뜨거운 이슈입니다.소리 지르고 남을 때리거나 기물을 파손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이 행동을 장애의 특성때문이라고 결론짓고 ABA적인 접근으로 중재하려는 노력 또한 많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학회발표, 워크샵, 관련자들의 스터디, 행동척도 및 매뉴얼 개발 등이 한창입니다.그런데 현장, 특히 특수...   내용 보기

스트레스와 불안 줄이기 2 - 환경 수정하기

Post Image 만약 자폐인을 둘러싼 환경적 요구들(감각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이 그것들을 처리하는 그의 신경계의 능력보다 더 크다면 쉽게 불안이 발생합니다. 즉, 신경계가 지속적으로 자신이 수용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압도적인 자극과 요구들에 의해 부담을 받을 때 불안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만성적 불안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런 만성적인 불안은 자폐인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상태이기도 합니다. 흔히 자폐인에게 불안을 ...   내용 보기

스트레스와 불안 줄이기1 - 신경계로부터 시작하라

Post Image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는데, 그 첫 번째 단계는 그 불안한 행동들이 신경계를 보호하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무질서한 신경계는 아이들을 쉽게 불안하게 만든다.불안은 많은 자폐인들이 직면하는 흔한 도전가운데 하나이다. 그들의 신경계는 지속적으로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감각적, 사회적 그리고 인지적인 자극과 정보들에 의해 공격받으며 외부의 이 자극들과 안정적으로 조화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압박상태는 신...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