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이의 날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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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준이네 해피라이프] 전공과 입학, 2년은 짧지만 그래도 감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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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Image 전공과 입학, 2년은 짧지만 그래도 감사하다글 : 김언정(21세 발달장애청년 민준엄마)장애아이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면 갈 수 있는 과정으로 전공과가 있다. 교육청에서 교육비를 지원하는 2년 과정으로 전문대학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전공과는 직업재활학과와 자립생활학과로 나뉘는데 직업재활학과는 주로 취업과 관련된 내용을 많이 배우고, 자립생활학과는 취업 내용도 배우지만 자립에 필요한 내용을 더 많이 배운다. 보통 특수학급이 있는 실업계 ...   내용 보기

[민준이네 해피라이프] '깨 볶는' 22년차 부부입니다

Post Image                        글 : 김언정(발달장애청년 민준엄마)결혼 기념일을 맞아 아이들은 두고 2박3일 여행을 다녀왔다. 결혼 기념일에 부부만의 시간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2015년부터다. 둘만의 외식으로 시작해서 호텔에서 1박후 조식 먹고 나오기, 호텔 1박에 다음날 반나절 여행, 제대로 된 1박2일 여행으로 발전시켜 오...   내용 보기

[민준이네 해피라이프] 인사 잘 하는 아이, 강민준

Post Image 글: 김언정(발달장애 청년 강민준엄마)민준이는 4살 반에 장애를 의심하고 처음 검사를 받았는데 당시에는 '지적장애 경계'인 걸로 이야기를 들었다(이후에 자폐성향이 뚜렷해져 자폐성장애로 진단명이 바뀌었고, 또한 현재는 지적 수준도 전혀 경계가 아님을 밝힌다). 나는 그때는 '조금' 치료를 받고 '조금' 노력하면 경계의 지능이 정상범주로 올라갈 수 있을 걸로 기대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아주 순진한 생각이었다. 너무 혼란스러웠던 4살 하반기...   내용 보기

[민준이네 해피라이프] 민준이네 가족을 소개합니다

Post Image 민준이네 가족을 소개합니다민준이는 발달장애(자폐성장애,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는 만20세 청년이다. 이 글을 쓰는 민준엄마는 몇개월전부터 SNS에 민준이네가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올리고 있었는데 이 곳에도 그 글들을 연재하면 좋겠다 하셔서 이렇게 인사를 드리게 되었다. 첫 글에서는 먼저 민준이네의 4인 구성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번째 우리집 큰아들 민준이. 엄마는 잘 모르겠지만 밖에 나가면 남들한테 잘생겼다 이야기를 듣는다^...   내용 보기

[지적인데 지적인 재현이] 06. 평범하게 살고 싶어요

Post Image 친구 할머니께서 돌아가셨어요한번도 가본 적 없는 곳에 있는 장례식장에 다녀왔어요수서에서 익산까지 기차를 탔어요한시간쯤 타고 가는동안 창밖도 구경하고 핸드폰도 했어요장례식장에 가서 친구 할머니의 사진 앞에 국화꽃을 놓아드렸어요검은 옷을 입고 있는 가족들에게 인사도 드렸어요돌아가신 할머니께서 편안하게 가시려면밥을 맛있게 먹어야 한대요국물이 조금 매웠지만 맛있게 먹었어요친구엄마가 고맙다고 말해줬어요그런데...그 자리에 친구...   내용 보기

[지적인데 지적인 재현이] 05. 모두에게 쉬운 세상

Post Image  버거킹에 가면 기계로 주문해요남들은 그게 편하다고 하지만난 너무 어려워요엄마가 항상 옆에서도와줘야 주문할 수 있어요나한테는 수첩이 더 쉬워요메뉴를 골라서 엄마가 적어준 수첩을 보여주고카드를 주면 주문할 수 있어요쿠폰이 있으면 더 편해요쿠폰은 더 싸고복잡한 세트를 한꺼번에 주문할 수 있어요내가 좋아하는 코울슬로, 콘샐러드도같이 주는 쿠폰이 있으면 좋겠어요쿠폰처럼 편하게 한번에주문할 수 있는 기계가새로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내용 보기

[지적인데 지적인 재현이] 04. 다 잘하진 못해요

Post Image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많으면 기분좋아요내가 좋아하는 걸 내가 고르고 싶어요내가 먹고 싶은 메뉴도 내가 고르고 싶어요내가 결정하고 내가 세상을 움직이고 싶어요그렇지만 이 세상 모든 걸 나 혼자 할 순 없어요다 잘하진 못해요그래도 혼자 해보면 알 수 있어요다 잘하지 못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무엇을 못하는지도 알 수 있어요잘 모르는 게 있다는 걸 잘 아는 것잘 모르는 게 무엇인지 우선 해보는 것잘 모르는 게 무엇인지 우선 해보도록 하는 것세상이 나...   내용 보기

[지적인데 지적인 재현이] 03. 동네에서 놀아요

Post Image 저는 성남시에 살아요성남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탄천에서 운동해요그, 모든 사람들, 안에는 저도 있고 제 친구도 있고 체육선생님도 있어요말하기 어렵다고, 어려운 생각을 하기 어렵다고미리 따로, 우리들만의 공간으로 가라고 하는 건 싫어요저 넓은 풀밭과 산책길을 줄을 그어서다른 사람을 위한 곳, 장애인을 위한 곳으로나눌 수 있을까요?동네에서 뛰고 동네에서 놀고 동네에서 운동하는많은 사람들 안에 저도 같이 있고 싶어요저는 성남시에 사는동네 잘뛰는 형동...   내용 보기

[지적인데 지적인 재현이] 02. 같은 글자 같은 약속

Post Image 새로 시작하는 건즐거운 일이지만처음에는 헷갈리는 일들도 많아요2월이었던 지난주까지는매일 체육하러 센터에만 갔는데이번 주부터는 학교부터 가야돼요월요일엔 학교 다음 복지관 가고화요일엔 학교 다음 볼링 가고수요일엔 학교 다음 센터 가고목요일엔 학교 다음 센터 가고금요일엔 학교 다음 수영도 가고매일 달라지는 일정은약속이랑 똑같아요내가 나랑 하는 약속이요약속은 바뀌면 안되고잊어버려도 안되는 거예요말로 하는 약속은 그냥 날아가 버려요그렇지만 글자로 하는 ...   내용 보기

회상3: 장애아동통합지원 프로그램 기록

Post Image ​  얼마 전에 공개한 통합유치원에서의 일화 기록을 살펴보면 7살 지환이의 '도전행동'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충동적으로 행동하고, 선생님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음 또는 안할래요 라고 거부함), 대그룹 활동에 집중하지 못하고 타인에게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합니다. 친구가 애써 쌓은 블럭을 망가뜨리거나 친구가 놀고 있는 블럭을 말없이 빼옵니다. 대인관계에서 트러블을 일으키고 자칫 갈등상황을 만들 수도 있는 일입니다....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