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42개 (1/5페이지)

신체적 개입이 필요할 때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인의 어려운 행동, 발달장애인과 관련한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장애인 당사자와의 직접적인 충돌이나 접촉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대응의 결과로 인해 장애인 당사자나 교사, 종사자가 부상을 입기도 하고 때로는 그 의도나 목적과는 무관하게 인권침해라는 논쟁에 휘말리기도 합니다. 신체적 개입은 고려해서는 안 될 최후의 수단으로 여겨지지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 또한 벌...   내용 보기

전문가를 모십니다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아동, 청소년, 성인의 행동지원을 주로 담당하게 되는 사람을 행동지원 전문가, 행동분석가, 행동중재 전문가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업무는 주로 응용행동분석학을 전공한 사람이 맡지만 행동지원모델 내 이들이 담당하게 될 역할은 ‘조력자(facilitator)’입니다. 특정한 상황 속 발달장애인의 행동과 관련한 어려운 상황을 조정하고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한 가정, ...   내용 보기

실행기능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Post Image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김성남(소통과 지원 연구소장 / ㈜쌤스토리 대표이사)실행기능이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과제를 완수하기 위하여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차적인 인지능력을 말합니다. 이 실행기능이 적절히 발달해야 자기 조절 능력도 성숙하게 되고 감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여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감정, 생각, 행동을 상...   내용 보기

행동중재의 방향 : 예방하기, 가르치기, 강화하기

Post Image 어려운 행동을 보이는 당사자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은 크게 3가지 축으로 나뉩니다.1) 예방하기2) 가르치기3) 강화하기이 3가지 축에, 위기상황 또는 안전을 위한 긴급상황 지침을 포함시킨 뒤 이를 디테일하게 기술하면 "개별화행동지원계획"이 완성됩니다.1) “예방하기”* 특정 촉발요인(트리거) 피하기- 넓은 공간 또는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장소는 가급적 피합니다.- 무료하게 오래 기다리는 상황을 피합니다.-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과제를 피합니다.-...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행동지원시스템은 왜 없는가

Post Image 글 : 김성남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상대적으로 장애정도가 심한 중증의 발달장애를 가진 성인들의 행동을 바꾸거나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과 전략들은 거의 끝이 없습니다. 발달장애인들이 현재의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바꾸거나 새로운 행동을 배우기 위해서는 각자 가지고 있는 현재까지의 누적된 경험과 현재 처해있는 환경과 상황, 행동의 동기,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요구와 필요, 행동이 발생하는 맥락,...   내용 보기

육하원칙으로 풀어보는 긍정적 행동지원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최근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발달장애 아동, 학생 및 성인들의 다양한 행동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긍정적 행동지원 (PBS, Positive Behavior Support)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현장에서 강의, 자문, 상담 및 중재 등으로 적용되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을 육하원칙으로 풀어보고자 합니다.WHY : 왜 긍정적 행동지원인가?발달장애인의 ...   내용 보기

행동중재모델 PTR – 예방하고 가르치고 강화하고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요즘 문제행동 또는 도전적 행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개념은 '긍정적 행동지원' 입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주변요소를 살펴서 후속적인 조치보다는 예방적 차원의 대비를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부모교육이나 교사연수, 종사자교육에서도 긍정적 행동지원을 소개하는 강의가 줄을 잇고 있으며 다양한 자료와 매뉴얼이 제작되고 있습니다.긍정적 행동지원의 ...   내용 보기

“해님과 바람” 이야기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와 관련한 부모교육, 전문가와 관련 종사자를 위한 연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한쪽 교실에서는 몇 명의 아이들을 시간대로 만나면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엄마와 떨어져 교실로 들어와 바닥에서 놀기 시작하여 차츰 책상 앞에 앉기까지를 연습하고 있는 아이도 있고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조리 있게 설명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아이도 있고 목소리...   내용 보기

문제행동 중재, 우리는 왜 실패할까?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 전 연령에 걸쳐 요즘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는 단연코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것입니다. 놀이와 교육, 자립과 직업 등과 관련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는 문제라면 현 시점에서 관찰할 수 없거나 온전한 수행이 어려운 작업이나 활동, 행동을 새로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면 될 일입니다. 따라서 새로 습득한 행동이 미비하더라도 그만큼을 해내었다는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문제행동...   내용 보기

ABA스럽고 ABA다운 ABA란?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아이들이 늘 바쁘게 오가는 치료실. 뭔지 모를 이유로 선생을 싫어하고 입실을 거부하고 심지어는 치료실 방향으로 차만 돌려도 자지러지게 우는 풍경,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언어치료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면 “저 언어선생님이랑 우리 아이가 안 맞는가보다”라고 판단하고 다른 언어치료사를 찾게 됩니다. 언어치료 자체보다는 치료사의 문제라고 생각하지요.그...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