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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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언어, 의사소통이 의미는 다르다

Post Image 6살 귀여운 꼬마친구 미소(가명)를 만난 건 재작년 어느 가을이었다. 낮선 공간과 낮선 사람이 있는 환경에 격렬히 저항 하듯이 필사적으로 울부짖으며 아이는 엄마에게 매달려 있었다. 일부러 아이를 떼어놓으려는 어머님께 그냥 두시라고 조금 힘드시겠지만 괜찮으시면 아이를 안고계시라 부탁드렸다. 등을 어루만지고 토닥토닥 엄마의 손길을 느끼게 해 주시라는 조언과 함께. 울음소리가 줄어들고 아이는 스스로 엄마의 몸에서 떨어져 서성거리기 시작했다. 나는 아...   내용 보기

무발화 아동의 언어발달을 돕는 7가지 팁

Post Image 4~5세 이후에도 말을 하지 않아 발화를 포기한 자폐아동의 경우에도 꾸준한 교육과 노력에 따라 언어발달을 보이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몇몇 연구를 통해 제안하는 "무발화 자폐아동의 언어발달"을 위한 7가지 팁을 간단히 소개합니다.1.놀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격려해 주세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우며 그 안에서 언어를 배웁니다. 노래 부르기, 말놀이 외우기, 가정에서의 놀이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2.아이를 따라해 보세요. 아...   내용 보기

더 많이 소통하기 위해 덜 말하기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지도

Post Image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자폐인들은 우리의 상호작용의 80%를 구성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읽어내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단어들을 문자 그대로 이해하며, 관점, 의미, 표현 뒤에 숨어있는 의도들을 드러내주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을 느낍니다. 사실 우리들 대부분의 생각, 감정, 관점을 나누는 과정의 상당부분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아이들이 어릴 때 어른들은 말을 가르치는 ...   내용 보기

반향어와 의사소통의 연결고리 만들기

Post Image 앞에서 우리는 반향어의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우리가 아이들과 소통하는 데에 반향어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반향어를 이해할 때에 중요한 것은 그것이 의미가 없거나, 목적이 없거나, 생각없는 반복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반향어는 소통을 위한 행위이고 시도입니다.반향어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대표적인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느 특정 시기에만 이런 행동을 보이다가 사라지지만, 자폐아...   내용 보기

반향어의 이해와 소통(1) - 반향어의 기능

Post Image 반향어는 반복적으로 말하는 행동으로, 전에 보았던 영상이나 이전에 들었던 노래나 대화 등에 나온 단어와 소리들을 메아리처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향어가 단순히 목적이 없는 반복적인 행동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대부분의 반향어는 분명히 목적이 있습니다. 단지 우리가 그 목적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반향어는 자폐아들에게서만 보이는 현상은 아닙니다. 사실 보통 아이들이 말을 처음 배울 때 인칭대명사를 바꿔 쓰는 것처럼, 반향어도...   내용 보기

의사소통의 목적을 깨닫도록 가르치기

Post Image 교사와 학생들이 테이블에 둘러 않아 과자나 음료수 등의 간식을 먹는 시간을 생각해 봅시다. 학생들은 보통 먹을 것을 받기 전에 적절한 방식으로(예, 손가락으로 지적하기, 말로 원하는 것을 말하기, 기호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원하는 것을 요구하도록 교사에게 요청받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절차에는 잘못된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지도할 때 그 학생은 의사소통에 관해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활동에서 그들은 음식의 ...   내용 보기

자폐아의 의사소통 특성 이해하기

Post Image 1. 의사소통의 목적자폐아들의 대부분이 여러 가지 목적과 기능으로 다양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사물에 이름을 붙이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즐거워하지만, 필요하거나 원하는 물건을 요구하기 위해 같은 단어가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사물을 요구하는 말은 사용할 수 있으나 요구하기 위한 목적이 없이 그 이름을 단순히 언급하지는 못하는 아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할...   내용 보기

누구나 목소리를 가질 수 있어요. - 자폐인 청소년 딜런이 찾은 길

Post Image 딜런은 말을 하지 못하는 자폐성 장애 청소년입니다. 그는 아이패드를 이용해 한글자 한글자씩 타이핑을 해서 자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아이패드는 그 글자들을 말소리로 합성해서 들려줍니다.말을 하지 못했던 딜런의 삶이 AAC를 통해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지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겠습니까?- 원본영상: https://youtu.be/UTx12y42Xv4- 한국어자막 번역: 김성남- 부설 행복한마음발달연구소 http://mindhappiness.tis...   내용 보기

의사소통을 가르치는 것과 말을 가르치는 것은 다른 문제

Post Image 흔히, 교사 또는 치료사들은 의사소통의 여러 가지 차원들 즉, 의사소통의 형태, 어휘, 의미와 구문 등은 가르치지만, '의사소통' 그 자체에 대한 교수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그것이 일반적인 대화 상황에서 매우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이어서 의사소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따로 구분해 내어 가르친다는 것을 매우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이다.한 가지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한 번에 한 가지 이상의 차원을 가르치는 것은 성공적이기가...   내용 보기

의사소통의 제스쳐 이해하기

Post Image 의사소통의 의도를 나타내는 많은 제스처들은 자폐증을 가진 아동에게는 이해하기 힘든 것일 수 있다. 예컨대,편안함이나 애정을 나타내는 제스처(머리를 쓰다듬는다거나 어깨를 껴안는 등의 행동)들을 마치 갑작스러운 공격으로 생각하여 반응할 수도 있으며이것은 특히 부모들로 하여금 아이가 자신들을 거부하는 것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다.경우에 따라서는 그러한 아이의 반응은 그 제스처의 물리적인 특성에 의해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껴안는 것을 ...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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