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 작업


18개 (1/2페이지) rss

예민한 우리 아이 손톱깎기 대작전

Post Image 글: 김성남(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소통과지원연구소 대표)​각성조절에 어려움이나 감각 과민성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 아동들에게는 손톱을 깎는 것과 같은 일이 매우 스트레스를 주는 일이 될 수 있다. 또한 그런 상태에서 손톱을 깎아주려 하는 부모에게도 이 일은 ‘작은 일’이 아닌 상황이 되고는 한다. 이 경우 도움이 될만한 팁을 몇 가지 소개해 보고자 한다. 이 자료는 작업치료사의 조언을 참고로 작성한 것이다.아이들은 주변의 환경과 자극들에 대한...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워라밸

Post Image 인간에게 노동과 일은 굴레이기도 하고 공동체의 삶을 일구는 소명이기도 하다. 단지 일과 노동만 반복할 뿐이라면 이는 뛰어난 기술을 갖게 하더라도 일과 노동만이 목적이 되고 사람과 존재는 소외된다. 대신 일과 노동이 개인 존재와 사회에 의미가 있다면 일과 노동으로 인해 존재는 살아난다. 이렇게 일과 노동에는 목적과 의미를 양면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복잡함이 있다.우리는 누구에게나 직업을 가질 권리, 일할 수 있는 권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내용 보기

복합적 일상생활활동 IADL에 대하여

Post Image 24시간과 지구라는 공간은 인간에게 평등하다. 이 시간과 공간에서 다른 사람과 만나 일상생활활동을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행위이며, 생명과 건강과 관련된다. 일상생활활동(Activities of Daily Living: ADL)은 기본적(Basic ADL)이고 개인적(Personal ADL)인 활동에서 점차 복잡하고 복합적이고 사회적인 활동으로 발전한다. 그래서 이 복잡한 일상생활활동은 Instrumental ADL, IADL이라는 용어로 ...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일상생활활동 – ADL 에 대하여

Post Image 발달장애인만이 아니라 우리는 누구나 일상을 살고, 일상생활을 한다. 일상은 하루, 2-3일, 또는 일주일 정도의 주기를 타면서 늘상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삶이다. 그리고, 일상생활활동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활동은, 대체로 수준이 크게 다르지만 일상생활활동은 단계가 있고 연속적인 행동들이 모여 있다. 일상생활활동이라는 ...   내용 보기

발달 평가에 대한 이해와 태도

Post Image 매사에 평가는 중요하고 필요하다. 집안일에 비유해서 예를 들어보자. 여름에 집안에 에어컨을 들이기로 했다면, 에어컨을 가동할 공간의 면적을 고려해야 하고, 이를 위해 면적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대략 30평 정도되는 집인데, 60평 규모의 강당에 설치할 천정형 에어컨을 설치하지는 않을 것이고, 그 이유는 에어컨의 공기순환 정도와 방이나 거실의 면적을 서로 비교해서 적절한지 선택할만한 기본적인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근본적으...   내용 보기

문제기반과 강점기반의 관점 사이에서

Post Image 이번 달에는 조금 개인적인 이야기를 써볼까 한다. 개인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조금 어렵게 시작하고, 맺어질 것 같아서 서두에 양해를 구하며 글을 시작한다. 우선, 발달장애가 있는 사람은 유전자나 세포단위의 변형, 신체나 신경 손상 등으로 인해 생애발달과업을 수행하는 데 제한이 있는 다양한 상태를 보인다는 전제를 먼저 하자. 다운증후군이나 윌리엄 증후군, 취약성 X...   내용 보기

감각이 제대로 발달한다는 의미는 무엇일까

Post Image 우리가 아무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곳에 있을 수 있을까?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까? 코와 혀가 아무런 냄새와 맛을 느끼지 않은 순간이 있을까? 내 몸의 느낌을 전혀 느끼지 않을 때가 있을까? 이런 경험은 몇 가지 상황에서 가능하다. 우선, 수정란이 되어 아직 외배엽의 분화가 미성숙해서 신경계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 나라는 존재를 수정란에서부터 인정한다면, 나는 어떤 감각도 느끼지 못하는 시기를 거치게 된다. 그리고, 적...   내용 보기

낮을 위하여 - 잠을 지키자!

Post Image 잠은 낭비일까?‘사당오락’이란 말이 있었다. 하루 4시간 자면서 공부하면 대학에 붙고, 5시간 자면서 공부하면 대학에 떨어진다는 80년대에 들었던 말이다. 그 당시 공부시간을 위해 잠을 줄이려고 약을 먹는 학생들도 있었다. 필자와 친한 사람 중에서는 ‘하루에 8시간, 인생의 1/3을 잠으로 보낸다는 게, 너무 아깝다고 생각하지 않니?’라고 말한 사람도 있었다. 나중에 발달분자생물학자인 존 메디나의 ‘브레인 룰즈’라는 책을 읽었는데 그 책에서 ‘...   내용 보기

S.M.A.R.T. 목표 세우기

Post Image 목표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어떤 의도에 따라 계획을 세우고 노력의 과정을 거쳐 마지막에 이루려고 하는 일’이라고 한다. 목적은 무엇일까? 목적은 구체적이기도 하고 철학적이기도 하다. 철학에서 목적이라는 말의 의미는 ’사실이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 목적은 수단과 대치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목적과 목표, 두 단어를 비교해 볼 때, 목적은 좀 더 상위적인 의미에서 지향하는 바를 의미하고, 목표는 목적을 이루기 위...   내용 보기

발달과 발달장애의 개념 - 복잡하지만, 짚고 넘어갑시다.

Post Image 1. 발달의 개념 발달장애를 이해하기 전에, 우리는 우선 발달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발달은 태내 - 태아기부터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계속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은 '생애에 걸친 변화'라는 것. 이것을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그 변화가 연령상 보편적이면 정상이라고 하고, 연령 수준에서 격차가 나면 발달의 차이, 지연, 이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상과 장애를 구분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우선 이 구분에서는 첫째 '생물학적 ...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