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44개 (2/5페이지)

문제행동 중재, 우리는 왜 실패할까?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 전 연령에 걸쳐 요즘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는 단연코 문제행동 중재에 대한 것입니다. 놀이와 교육, 자립과 직업 등과 관련한 새로운 기능을 습득하는 문제라면 현 시점에서 관찰할 수 없거나 온전한 수행이 어려운 작업이나 활동, 행동을 새로 해낼 수 있도록 지원하면 될 일입니다. 따라서 새로 습득한 행동이 미비하더라도 그만큼을 해내었다는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문제행동...   내용 보기

ABA스럽고 ABA다운 ABA란?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아이들이 늘 바쁘게 오가는 치료실. 뭔지 모를 이유로 선생을 싫어하고 입실을 거부하고 심지어는 치료실 방향으로 차만 돌려도 자지러지게 우는 풍경, 낯설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언어치료실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면 “저 언어선생님이랑 우리 아이가 안 맞는가보다”라고 판단하고 다른 언어치료사를 찾게 됩니다. 언어치료 자체보다는 치료사의 문제라고 생각하지요.그...   내용 보기

문제행동 수정은 긍정적행동 지원으로

Post Image “심심하면 사고 친다.”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흔하게 하는 말이다. 엄마가 청소하느라 방에서 걸레질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부엌에서 식용유를 쏟아 미끄럼을 타고 있고, 엄마가 부엌에서 음식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큰 방에서 싸인펜으로 벽지에 대작을 그려 놓는다. 아빠가 셀프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있으면 아이는 장바구니에서 과자를 꺼내 봉지째 카시트에 쏟아 가루를 날린다. 그나마 이 정도면 아이 나름대로이유있는 놀이이니 이해할만 하다.감각추구가 심...   내용 보기

지적장애와 우울증

Post Image 우울증이란?흔히 '우울증'이라는 단어는 여러 가지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나쁜 일이 생길 때 사람들은 슬퍼하거나 심리적인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지만 슬픔이나 우울감을 자주 느낀다고 해서 우울증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슬픔을 느끼는 경우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속해서 일상 생활에서 제기능을 발휘하면서 살아갈 수 있고 특별한 치료없이 스스로 곧 회복하고는 합니다.이에 반해 우울증 또는 우울장애는 적어도 2주 이상 지속되는 기분장애의 한 유...   내용 보기

다가가기 힘든 은총이 이야기 - 행동을 이해하는 일의 어려움에 관하여

Post Image 은총(가명)이는 이름에서 풍기는 느낌처럼 귀엽고 총명하게 보이는 까만 눈동자의 큰 눈을 가진 열 두 살 난 남자 아이다. 억양없는 모노톤의 짧은 단어 한 두 개로 단순한 의사 표현을 할 수 있는 자폐성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였다.은총이는 한글을 읽고 쓰지는 못했고 반향어를 종종 사용했고, 원치않는 일을 억지로 시키거나 원하는 것이 주어지지 않을 땐 텐트럼을 보이기도 하는 등 자폐아들의 전형적인 특성을 보이는 아이였다. 그런데 은총이는 유난히 ...   내용 보기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이론, 기법, 체계

Post Image 대상자의 연령을 불문하고 발달장애인에게 교육이나 치료, 직업교육과 문화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장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는 주제는 문제행동의 중재입니다. 문제행동이 벌어진 결과에 대한 소극적인 대처법에서 벗어나 예방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이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문제행동 중재의 이론적 근간이 되는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학교나 복지관, 주간보호센터나 시설에서 발달...   내용 보기

중도발달장애아동의 안전하고 상호존중적인 환경 만들기

Post Image 중도 지적장애, 자폐성향을 가진 초등 고학년, 혹은 중학생 아동이 있다. 그는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다. 대근육 활동은 어느 정도 되지만 소근육은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언어이해와 표현등의 의사소통, 학습은 4세 이하의 수준이다. 상황에 대한 적응력, 사람에 대한관심이나욕구 표현은 지속적이지 않고 대체로 순한 편이다. 문제행동은 주로(더위를 많이 타서) 옷을 아무 데서나 벗는 것, 학습을 요구했을 때 거부하고 물건을 던지는 것, 손이나 몸...   내용 보기

자해 행동에 대처하는 방법

Post Image 발달장애 아동 및 성인들은 자해 행동 즉,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해하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발달장애인이 보이는 이러한 자해 행동은 다양한 이유로부터 비롯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좌절감과 스트레스의 표현일 수도 있고, 감각 과부하로 인한 고통을 스스로 줄이기 위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단순히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한 의사표현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보기

중등도 자폐와 지적장애 아동/청소년의 분노조절을 위한 부모훈육 프로그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 혹은 중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아동이 있다. 그는 중등도의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거나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으며 특수학교에 다니거나 특수학급에 입급되며 있는 친구이다.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크고 또래와 어울림이 좋지 않기 때문에 상황판단의 어려움으로 단체활동에 어려움이 있고 한가지 과제에 집중하거나 과제 전환의 어려움이 있다.이 아동이나 청소년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과제회피, 그리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을 ...   내용 보기

고기능자폐/경도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분노조절 훈련

Post Image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중인 남자아동이 있다. 그는 자폐성향을 가지고 있었고 특수학급과 일반학급을 오가는 친구이다. 의사소통과 학습의 어려움이 적고 자신이 또래들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특수학급에 가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곤 한다. 이 아동이 학교에서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분노조절의 어려움이다. 또래의 평범한 대화를 오해하여 크게 화를 내거나 또래에 대하여 교사에게 계속 불평하거나 자신이 화가 났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