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응용행동분석(ABA) 부모가이드

정유진님

0

4239

2018.04.16 07:53




※ 본 자료는 이 자료는 Autism Speaks의 지원을 받는 Autism Speaks AutismTreatment Network에서 제작․배포된 영문자료를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open?id=1uxka1kMkz-rJazKQTKIHJ1e7EaTBgTsB



1. ABA란 무엇인가


"ABA"란 Applied Behavior Analysis 즉, 응용행동분석을 뜻합니다. ABA는 다양한 행동치료의 기본을 구성하는 원리입니다. ABA는 학습 및 행동의 과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과학에는 행동이 작동하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법칙"이 포함됩니다. ABA치료는 이 법칙을 행동중재에 적용하여 유용하고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돕는 것입니다. 또한 ABA는 학습을 방해하거나 해로운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적용됩니다. ABA치료는 언어발달과 의사소통기술 촉진에 활용됩니다. 그리고 주의집중 향상, 사회성 기술, 기억력 및 학습에도 이용됩니다. ABA는 문제행동을 감소하는 데 이용됩니다.


미연방 의무감과 미국심리학회에 따르면 ABA는 증거를 기반으로 한 "최고"의 기법으로 간주됩니다. "증거를 기반으로 했다"는 의미는 ABA가 유용성, 질적 수준 및 효과성에서 과학적 검증을 통과했음을 의미합니다.


ABA 치료에는 다양한 기법이 포함됩니다. 모든 기법은 선행자극(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어떤 상황이 있었는가)과 결과(행동 후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에 집중합니다. 그 중 하나가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입니다. 행동 뒤에 가치있는 것(보상)이 뒤따른다면 그 행동은 반복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의미있는 행동의 변화를 돕기 위해 측정 가능한 방식으로 정적강화를 이용하게 됩니다.


환경의 맥락 속에서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하는 것이 ABA치료의 기초입니다.

​"행동" 이란 모든 종류의 움직임과 기술을 의미합니다(버릇없는 행동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환경" 이란 사람의 행동에 의해 변화되거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모든 종류의 물리적, 사회적 사건을 포함합니다.



2. ABA 치료기법


ABA 원리에 기반한 치료기법에는 개별시도교수(DTT: Discrete Trial Teaching), 우발적 교수(IT:Incidental Teaching) 또는 환경교수법(NET: Natural Environment Training), 언어행동(VB: Verbal Behavior), 중심축반응훈련(PRT: Pivotal Response Training)과 자연언어 패러다임(NLP: Natural Language Paradigm) 등이 있습니다. ABA 기반의 이 치료기법들은,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목표기술이나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반응과 행동의 변화를 위한 긍정적 전략을 제공합니다.


ABA는 정적강화 전략을 강조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학습이나 새로운 기슬습득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능적 행동평가" 절차를 통해 기능을 방해하는 문제행동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행동분석의 원리의 기법들은 장애 혹은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영역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상황 속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1) 개별시도교수(DTT: Discrete e Trial Training)


개별시도교수는 아동의 기능습득을 돕기 위한 기법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대일 교수법을 사용하고 특정 행동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구조화된 치료형태입니다. 특정 행동의 집중적 학습을 "훈련"이라고 합니다. 반복된 훈련을 통해 학습이 가능합니다. 아동은 같은 방식(보통 5회 이상)으로 과제를 수차례 반복하면서 익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반복은 특히 기능의 완전한 습득이 어려운 아동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반복은 또한 장기기억의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눈맞춤, 주의집중, 얼굴표정 익히기와 같은 특정행동을 가장 간단한 형태로 세분화하여 체계적으로 촉구를 제공하거나 안내합니다. 아동이 이 행동을 하게 되면 정적 강화(예를 들어 하이파이브, 칭찬, 장난감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 등)를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치료사와 아동이 책상 앞에 앉은 뒤 아동이 집중할 수 있도록 치료사는 "선생님 보세요"라는 촉구를 제공합니다. 아동이 치료사를 보게 되면 치료사는 하이파이브를 보상으로 제공하게 됩니다.



2) 우발적 교수(IT: Incidental Teaching) 또는 환경교수법(NET: Natural Environment Training)


이 기법은 아동이 배울 기술에 대한 실생활의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여기에는 아동이 자연적으로 이 기술을 앞으로 사용할 환경 내에서 배우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동의 자연적인 일상환경을 이용하는 것은 매일 벌어지는 상황에서 기술을 적용해보는 데에 도움이 되고 일반화에도 유용합니다. 우발적 교수법에서 교사나 치료사는 아동의 언어습득을 돕기 위해 자연적으로 벌어지는 상황을 활용합니다. 아동이 활동이나 상황을 선택하게 되면 보호자나 부모는 아동의 흥미와 리드를 뒤따르게 됩니다. 이 교수기법은 일반화를 촉진하고 강화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자연적으로 발생한 상황에서 아동이 관심을 나타내게 되면 교사는 아동의 반응을 격려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촉구를 제공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아동이 그네를 타고 놀다가 더 높이 밀어달라고 치료사에게 요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치료사는 아동이 밀어달라고 요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동이 직접 요구를 할 때에만 그네를 밀어줍니다. 치료사는 매번 그네를 밀어주기 전에 아동이 요구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3) 언어행동(VB: Verbal Behavior)


언어행동은 구조화되어 있는 집중적인 개별치료인 개별시도교수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아동이 언어와 그 의미의 연결을 발전시킴으로서 언어를 배우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개별시도교수와는 다릅니다. 어떤 아동의 경우, 말이나 사물의 이름을 가르칠 때 자신의 말을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에 집중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이게 뭐야 – 컵 / 컵은 무엇에 쓰지? - 물 마실 때 / 뭘로 물 마시니? - 컵)



4) 중심축 반응훈련(PRT: Pivotal Response Training)


중심축 반응훈련은 자연적이고 느슨한 구조환경 속에서 자연스럽게 벌어지는 교육의 기회와 결과에 의지하는 중재법입니다. PRT는 차례 바꾸기, 강화된 시도, 아동의 선택과 유지과제 섞기 등의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동기를 끌어올립니다. 이는 아동의 부족한 면보다는 아동의 광범위한 기능을 위한 중심된 특정영역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4가지 중심축 영역에는 ① 동기 ② 자기개시 ③ 자기관리 및 ④ 다양한 단서에 반응하기가 있습니다. 이들 영역이 촉진되면 목표하지 않았던 많은 행동들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Early Start Denver Model (ESDM)”이 18개월 가량의 아동에게 적합한 행동중재모델로 알려져 있는데 이 모델에서 중심축 반응훈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5) 자연언어 패러다임(NLP: Natural Language Paradigm)


NLP는 언어사용의 기회를 촉진하기 위해서 환경의 구성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는 아동의 자발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행동과 직접적으로 관련있는 결과를 자연적 강화제로 이용하고 기술의 일반화를 도모합니다. 예를 들어, “안녕~”이라고 말한 뒤에야 교실을 나가도록 허용된다면, 이 말을 반복하여 물건으로 보상을 받는 것보다 훨씬 언어사용과 일반화가 촉진될 것입니다. NLP에서는 중재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아동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여 교수를 치료실에서 아동의 일상생활 환경으로 전환시키게 됩니다.



3. ABA의 효과


ABA치료를 통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을 대체하는 기술을 가르칩니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뿐만 아니라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긍정적 행동이 증가하고 방해행동이 감소합니다. 예를 들어, 강화전략은 과제와 관련한 행동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고 자해나 상동행동을 감소시킵니다.

행동을 유지시킵니다. 예를 들어 자기통제와 자기관리 절차는 직업과 관계된 사회성 기술의 유지와 일반화에 도움이 됩니다.

아동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변화시킵니다. 이 반응은 의도치 않게 문제행동에 대한 보상이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학업, 사회성 및 자조기술이 향상됩니다.

과제 집중력, 과제 지속 및 수행을 위한 동기부여가 향상됩니다.

인지기술의 향상되어 더 많은 학습이 가능합니다.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반응이 일반화되거나 전환되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도움반에서 숙제를 모두 끝내는 행동이 통합반에서도 가능해집니다)


이런 아동에게 ABA가 도움이 됩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아동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분노발작, 공격성, 자해 포함)


위와 같은 행동 또는 행동상의 우려점이 있다면 ABA 접근을 기반으로 한 행동중재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ABA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ABA는 특정한 프로그램으로 규정하기 어려운 폭넓은 접근법입니다. 아동마다 다른 요구에 따라 치료의 양과 부모개입의 정도가 다양해집니다. ABA 훈련프로그램(개별시도교수나 우발적 교수 등)은 매일 몇 시간씩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기능훈련 프로그램은 흔히 행동치료사나 교사에 의해 시행되지만 부모 역시 핵심기술을 배워서 아동이 치료실에서 배운 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어린 아동을 위한 ABA 기술훈련 프로그램은 종종 가정에서 이루어지고 진행을 위한 특별한 재료와 구역이 필요합니다. ABA 행동중재치료는 주당 1-2시간의 부모교육이 포함되고 부모는 전문가의 다음 방문회기 전까지 배운 기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ABA 치료사는 교실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해 교사 컨설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ABA 치료세션 중 기능훈련을 위한 첫 번째 단계에서는 주로 부모님 심층인터뷰와 “언어 학습 기능평가(ABLLS-R)”나 “언어행동 평가 및 배치 프로그램(VB-MAPP)” 와 같은 사전평가가 이루어집니다.



5. 바람직한 ABA프로그램의 요소



수퍼비전 – 국제응용행동분석전문가(BCBA: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또는 유사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설계되고 관리되어야 합니다. 관리감독자는 자폐성장애 아동과 관련한 폭넓은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훈련 – 모든 치료사들은 충분히 훈련되어야 하고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지원, 관리 및 현장감독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 사전평가가 면밀히 진행된 이후 아동의 특정한 부족한 부분과 기능에 맞추어 프로그램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치료의 목표를 설정함에 있어 가족과 아동의 선호상황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과제의 일반화가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다양한 환경 내에서 기술의 수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기능적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목표는 개인에게 유익하고 기능적이어야 하며 당사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어야 합니다. 행동분석 치료의 방식을 혼합하여 아동이 각기 다른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데이터 측정 – 기능습득과 행동감소에 대해 정기적으로 기록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 데이터를 수퍼바이저가 검토하고 개인의 향상을 측정하며 프로그램 계획을 위한 정보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가족교육 – 기법을 가르치고 보상하기 위해 가족구성원이 교육받아야 합니다. 가족은 치료를 계획하고 발달수준을 검토하는 일에도 참여해야 합니다.

치료사, 수퍼바이저와 가족이 참여하는 팀회의를 통해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바람직한 주제를 명시하고 발달수준에 대해 논의해야 합니다.



6. ABA 서비스의 제공자


ABA 서비스의 제공자는 훈련, 경험, 자격에 따라 다양합니다.

ABA 자격소지자: ABA 치료사가 행동분석가 자격증 관련 위원회(BCBA: Behavior Analyst Certification Board)에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사가 이 위원회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석사 이상의 학위가 있는 경우 BCBA라고 불립니다. 박사학위가 있는 경우 BCBA-D라고 합니다. BCaBA는 학사학위 수준의 ABA 교육을 받는 사람을 뜻합니다.

ABA 경력자 : 어떤 ABA 치료사는 공식적으로는 자격증을 갖고 있지 않지만 수년간의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자격증이 없는 ABA 치료사의 경우 자격증이 있는 ABA 치료사로부터 자신의 업무에 대해 수퍼비젼을 받기도 합니다. 자격증이 없는 치료사가 개별적인 ABA치료를 하는 동안 반드시 자격증 소지자나 유사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수퍼비젼을 받아야 합니다.


ABA 서비스를 구하는 경우 치료사의 경력에 대한 정보를 요구하고 제공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사에게 다른 부모나 보호자의 추천을 제공하도록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7. ABA 서비스 제공기관


ABA서비스는 아동의 요구와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지 여부에 따라 학교, 가정 또는 지역사회 등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어떤 학교에서는 ABA 기법을 학급에서 적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동의 개별화 교육계획(IEP)에 반영하기도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치료사는 자폐성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을 가정에서 지도하기도 합니다. 대도시에는 자격증을 가진 ABA 치료사가 많지만 작은 도시나 시골 지역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서비스 제공자의 경력이 중요한 것입니다.


● BACB 자격자 명단 : www.bacb.com

● 국립자폐센터(National Autism Center) : www.nationalautismcenter.org

● 자폐연구기구(Organization for Autism Research) : www.researchautism.org



정유진 /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행동분석가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교육위원


* 이 글은 <함께 웃는 재단>의 후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