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발달장애" 검색결과 : 20개 (1/2페이지)

신체적 개입이 필요할 때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인의 어려운 행동, 발달장애인과 관련한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다보면 장애인 당사자와의 직접적인 충돌이나 접촉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대응의 결과로 인해 장애인 당사자나 교사, 종사자가 부상을 입기도 하고 때로는 그 의도나 목적과는 무관하게 인권침해라는 논쟁에 휘말리기도 합니다. 신체적 개입은 고려해서는 안 될 최후의 수단으로 여겨지지만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 또한 벌...   내용 보기

전문가를 모십니다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발달장애아동, 청소년, 성인의 행동지원을 주로 담당하게 되는 사람을 행동지원 전문가, 행동분석가, 행동중재 전문가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업무는 주로 응용행동분석학을 전공한 사람이 맡지만 행동지원모델 내 이들이 담당하게 될 역할은 ‘조력자(facilitator)’입니다. 특정한 상황 속 발달장애인의 행동과 관련한 어려운 상황을 조정하고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을 중심으로 한 가정, ...   내용 보기

실행기능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Post Image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의 장애와 행동의 지원​- 김성남(소통과 지원 연구소장 / ㈜쌤스토리 대표이사)실행기능이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과제를 완수하기 위하여 상황에 맞게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를 조절하고 관리하는 능력으로 뇌의 전두엽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차적인 인지능력을 말합니다. 이 실행기능이 적절히 발달해야 자기 조절 능력도 성숙하게 되고 감정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여 이성적으로 사고하고 감정, 생각, 행동을 상...   내용 보기

행동중재의 방향 : 예방하기, 가르치기, 강화하기

Post Image 어려운 행동을 보이는 당사자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은 크게 3가지 축으로 나뉩니다.1) 예방하기2) 가르치기3) 강화하기이 3가지 축에, 위기상황 또는 안전을 위한 긴급상황 지침을 포함시킨 뒤 이를 디테일하게 기술하면 "개별화행동지원계획"이 완성됩니다.1) “예방하기”* 특정 촉발요인(트리거) 피하기- 넓은 공간 또는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장소는 가급적 피합니다.- 무료하게 오래 기다리는 상황을 피합니다.-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과제를 피합니다.-...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행동지원시스템은 왜 없는가

Post Image 글 : 김성남 /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이나 상대적으로 장애정도가 심한 중증의 발달장애를 가진 성인들의 행동을 바꾸거나 바람직한 새로운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과 전략들은 거의 끝이 없습니다. 발달장애인들이 현재의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바꾸거나 새로운 행동을 배우기 위해서는 각자 가지고 있는 현재까지의 누적된 경험과 현재 처해있는 환경과 상황, 행동의 동기, 행동을 통해 추구하는 요구와 필요, 행동이 발생하는 맥락,...   내용 보기

육하원칙으로 풀어보는 긍정적 행동지원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최근 특수교육과 사회복지 분야에서 발달장애 아동, 학생 및 성인들의 다양한 행동문제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긍정적 행동지원 (PBS, Positive Behavior Support)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 현장에서 강의, 자문, 상담 및 중재 등으로 적용되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 사업을 육하원칙으로 풀어보고자 합니다.WHY : 왜 긍정적 행동지원인가?발달장애인의 ...   내용 보기

행동중재모델 PTR – 예방하고 가르치고 강화하고

Post Image 글 : 정유진 (부모 / 유아특수교육 석사 / 국제행동분석가)​요즘 문제행동 또는 도전적 행동의 중재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언급되는 개념은 '긍정적 행동지원' 입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주변요소를 살펴서 후속적인 조치보다는 예방적 차원의 대비를 마련하고자 하는 노력입니다. 부모교육이나 교사연수, 종사자교육에서도 긍정적 행동지원을 소개하는 강의가 줄을 잇고 있으며 다양한 자료와 매뉴얼이 제작되고 있습니다.긍정적 행동지원의 ...   내용 보기

문제행동 수정은 긍정적행동 지원으로

Post Image “심심하면 사고 친다.”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흔하게 하는 말이다. 엄마가 청소하느라 방에서 걸레질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부엌에서 식용유를 쏟아 미끄럼을 타고 있고, 엄마가 부엌에서 음식을 하고 있으면 아이는 큰 방에서 싸인펜으로 벽지에 대작을 그려 놓는다. 아빠가 셀프주유소에서 주유를 하고 있으면 아이는 장바구니에서 과자를 꺼내 봉지째 카시트에 쏟아 가루를 날린다. 그나마 이 정도면 아이 나름대로이유있는 놀이이니 이해할만 하다.감각추구가 심...   내용 보기

중도발달장애아동의 안전하고 상호존중적인 환경 만들기

Post Image 중도 지적장애, 자폐성향을 가진 초등 고학년, 혹은 중학생 아동이 있다. 그는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다. 대근육 활동은 어느 정도 되지만 소근육은 기능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며, 언어이해와 표현등의 의사소통, 학습은 4세 이하의 수준이다. 상황에 대한 적응력, 사람에 대한관심이나욕구 표현은 지속적이지 않고 대체로 순한 편이다. 문제행동은 주로(더위를 많이 타서) 옷을 아무 데서나 벗는 것, 학습을 요구했을 때 거부하고 물건을 던지는 것, 손이나 몸...   내용 보기

자해 행동에 대처하는 방법

Post Image 발달장애 아동 및 성인들은 자해 행동 즉, 자신의 신체를 스스로 해하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발달장애인이 보이는 이러한 자해 행동은 다양한 이유로부터 비롯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좌절감과 스트레스의 표현일 수도 있고, 감각 과부하로 인한 고통을 스스로 줄이기 위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단순히 필요한 것을 얻어내기 위한 의사표현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관심과 주목을 끌기 위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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