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들

한효정님

0

2782

2017.11.30 03:47




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들


- 반응적 교수(Responsive teaching, RT) 전략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중재 방법 중 문헌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는 접근 방법이 반응적 교수법(RT)이다. 반응적 교수법(RT)을 익힘으로써, 부모, 양육자, 교사를 비롯한 성인들은 일상생활에서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최대화하여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자극제의 역할을 하게 된다. 다음은 반응성 교수법(RT)에 소개된 공동주의를 촉진하는 전략 8가지이다.


1. 아동의 세계로 들어가기

: 아동과의 눈높이를 맞추고, 그들과 동일한 방식의 행동이나 표정을 짓거나 놀이를 모방하자.


2. 아동의 행동 관찰하기

: 다양한 상황에서 아동이 나타내는 미세한 행동 또는 소리를 주의 깊게 관찰하자.


3. 작은 행동에도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 얼굴 표정의 변화, 응시 대상 바꾸기, 발차기 등 일생생활에서 일어난 작은 사소한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자. 아동의 작은 행동이 의도를 가지지 않았더라도 즉각적으로 반응해 준다면 이러한 행동을 의미 있는 상호작용으로 이끌 수 있다.


4. 아동의 행동과 의사소통 모방하기

: 아동이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별다른 흥미를 보이지 않을 때, 아동이 하는 행동을 따라함으로써 아동의 관심을 끌어당길 수 있다. 자신의 행동을 성인이 모방하면, 아동은 자신이 성인의 행동을 통제했다고 여긴다. 이를 통해 아동은 즐거워하고 재미를 느끼면서 주의 집중을 증가시킨다. 또한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호적인 초기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게 된다.


5. 활기 있게 행동하기

: 아동은 아이처럼 행동하는 어른 또는 재미있는 어른과 더 오랫동안 상호작용한다. 의식적으로 생동감 있게 행동함으로써 아동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상호작용하도록 유도하자.


6. 억양, 가리키기, 비구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기

: 단조로운 말투로 말 할 때 보다는 억양을 변화시키며 말 할 때 중 아동의 주의를 더 많이 끈다. 또한 비구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할 때 좀 더 집중하게 된다.


7. 즐거워하는 활동 반복하기

: 즐거워하는 활동을 함께 해 줄수록 더욱 즐겁고 재미있는 것을 함께 나누는 것을 배우게 된다. 또한 부모가 아동이 즐거워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상호작용할수록, 아동은 부모를 재미있게 해주기 위해 노력한다.


8. 아동의 관심 주도 따르기

: 아동이 쳐다보는 것, 귀 기울이는 것 또는 손을 뻗치는 것 등 아동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흥미 있어 한다는 것을 뜻한다. 아동의 주의가 어디로 옮겨지는가를 지속적으로 주시하며 아동의 주의를 따른다.


아동의 놀이, 주의, 관심 등을 따르는 것은 아동과의 눈맞춤을 촉진시키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반응해주는 것은 의도적 의사소통 빈도를 증가시킨다. 또한 다양한 단서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은 아동으로 하여금 성인이 집중하는 단서를 따르게 만들어준다.


장지은 외(2016)는 자폐범주성 장애 및 장애위험군 영아의 공동관심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그 결과 다수의 연구들에서

반응적 상호작용이 공동주의를 향상시켰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제시하였다. 아동의 주도 따르기, 모방하기, 비구어적 의사소통수단 사용하기 등의 반응적 상호작용이 공동주의 기술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장지은, 이소현, 이지연 (2016). 자폐 범주성 장애 및 장애위험 영아의 공동관심 관련 연구 활성화를 위한 연구동향 및 과제. 특수교육,

15(2), 5-30.

Mahoney, G., & MacDonald, J. D. (2007). Autism and developmental delays in young children: The Responsive Teaching

Curriculum for Parents and Professionals: Curriculum guide. Pro Ed.



한효정/ 특수교육학 박사/ 언어재활사/ 발달장애지원전문가 포럼

※ 위 글은 <함께웃는재단>의 후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