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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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성인지원 가이드북 (국립특수교육원)

Post Image 장애성인지원 가이드북 (국립특수교육원)발달장애를 비롯한 장애인의 가족지원을 위해 지난 3년간 장애영유아 및 장애청소년의 가족지원가이드북이 출판되었고그 시리즈의 마지막으로 장애성인지원을 위한 가이드북이 공개되었습니다.총 6권으로 구성되었으며 권별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1권 - 발달장애 성인 : 가정생활http://www.nise.go.kr/upload/ebook/down/3/1.pdf​2권 - 발달장애 성인 : 지역사...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 가정에서 싹트는 행복

Post Image 오늘 아침, 일기예보에도 없어 예상치 못한 큰 눈을 만났다.출근길이 막혀 짜증을 낼 사람, 눈이 오면 고생할 식구를 걱정하는 사람, 길도 복잡하고 걱정도 되지만 어쩌랴 일 년에 몇 번 밖에 못 보는 눈인데 즐기며 치워볼까 하며 긍정적으로 생각을 돌리는 사람, 참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 오늘의 날씨처럼 예측해 본적도 없이 장애자녀와 함께 낯선 세상 속으로 내동댕이쳐진 느낌으로, 그렇다 하더라도 나름의...   내용 보기

자조모임이란?

Post Image              2018년 달력이 이제 한 장 밖에 남지 않았다.아마도 11월은 지자체와 관공서 그리고 교육청 등 대부분의 기관들이 한해 사업을 마감하고 성과공유회와 토론회 그리고 정산 등의 일들을 처리하기 위해 바쁘게 움직였을 것이다.꿈고래놀이터 부모협동조합도 올해 사업들을 정리하면서 작년과 비교해 고무적인 사업이 있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바로 그것은 꿈고래놀이터...   내용 보기

배워서 애 줍시다 !

Post Image 흔히들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에게 제공되는 교육과 치료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핵심적인 요소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학교, 복지관, 치료센터나 관련 단체에서는 ‘부모교육, 부모코칭, 좋은 부모되기, 부모학교, 부모대학, 부모스터디’ 등으로 이름 붙여진 교육 프로그램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발달장애자녀의 부모님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중재 (PII: Parent-Implemented Intervention)는 실제로 그 중재...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 가족을 돕는 법

Post Image    발달장애를 가진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일상은 아슬아슬한 긴장감과 어려움의 직면, 이로 인한 우울감으로 점철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특히 우리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할 때 자녀와 밀착해 있고 돌봄을 거의 전담하는 엄마는 절벽 위 벼랑 끄트머리 주변을 걸어가는 기분이다. 아이가 잘못 되면 죄다 엄마 탓으로 돌려지거나(집에서 애 하나 똑바로 못 키우고 뭐했어?, 엄마가 애를 잘못 키워서 저 모양이지 등), 생애주기의 중요...   내용 보기

부모 되기: 모성숭배와 자기연민 넘어서기

Post Image 내 아들이 일곱 살 때쯤이었을 게다. 일본에서 최초로 자폐인공무원이 된 테츠유키의 어머니 강연회가 있었다. 그 당시 테츠유키는 스물 아홉 살이었고, 어머니가 강연하는 동안 옆쪽 테이블에서 낙서를 하거나, 손가락을 까딱거리며 상체를 흔들곤 하였다. 그러다 불쑥 어디론가 달려가서 준비요원들이 우루루 같이 따라 나갔는데, 가보니 물을 마시거나 화장실에 가는 정도여서 다들 멋쩍게 웃으며 돌아왔었다. 그 당시 일본도 자폐성장애에 대한 진단체계가...   내용 보기

100미터 달리기

Post Image ​나는 2015년부터 고양시에서 장애부모 인형극단 <어깨동무>를 만들어 고양시와 주변 인접 초등학교를 돌며 장애인식개선 사업을 계속 해오고 있다(어깨동무 이야기는 다음 기회에 해보겠다). 어제는 김포 풍무초등학교에 다녀왔는데, 1학년에 통합하고 있는 새내기 엄마가 응원차빵과 커피를 사들고 오셔서 잠시 이야기를 나누었다. 대화끝에 새내기 엄마 눈에 눈물이 고여 들기 시작했다. “선생님..... 너무 힘들어요.....”에고......   내용 보기

​어느 자폐아 어머니의 눈물

Post Image 오늘은 특수학교에 근무하던 특수교사 시절에 내가 만난 한 아이와 그 어머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내가 담임을 맡고 있던 기훈(가명)이는 열 살의 자폐성 장애가 있는 아이였다. 언어 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아 유의미한 발화가 거의 없고, 지적장애도 심한 편이어서 읽기나 쓰기도 거의 불가능했다. 의사표현도 몸짓이나 상대방의 손목을 잡아끄는 정도로 필요한 것을 요구하는 정도의 수준에 머물러 있었다. 기훈이와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을 할 수 있...   내용 보기

쉘 위 댄스?

Post Image 부족한 생각이나마 함께 나누고자 매일을 바쁘게 살고 있습니다. 제가 만나는 분들은 어린 연령대부터 성인이 된 장애자녀를 둔 부모님들도 계시고, 이들 장애인 당사자와 가족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선생님과 기관 종사자분들도 계십니다. 제가 부탁받은 교육이나 강의의 주제 중에는 이론에 대한 딱딱한 정보를 설명해드려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객관적인 내용을 정확하게 알아야 하는 건 부모나 교사, 종사자를 막론하고 모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이...   내용 보기

모든 관계의 시작은 가정으로부터

Post Image   어떤 심리학자가 말하길 “사람은 모든 인간관계의 틀을 가정 안에서 배우게 된다”고 했습니다. 이 말은 즉, 사회에 나가서 만나게 되는 동료, 친구와의 관계는 형제, 자매 관계에서 그 틀이 만들어 진다는 것이며, 선배, 상사에 대한 관계는 부모와의 관계가 그 기초가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결혼 후의 부부관계는 아버지 어머니의 관계를 보고 배운다는 것이죠.따라서 가정안에서의 모든 인간관계는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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