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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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2회)

Post Image ​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 2회계획을 발전시키기 이전에 모든 이들은 아동의 출발점, 그들은 아동이 어디로 가기를 원하며 어떻게 그곳에 도달할 지를 결정해야만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였다. 그들은 길(방법과 활동)을 선택하기전에 목적지(목표와 대상들)를 골라야만 한다. 메이저(1968)는 교수대상준비에 관한 그의 매뉴얼에서 경고한 바 있다. “그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 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는 지도 모른채 ...   내용 보기

탈 시설과 지역사회 거주에 대한 짧은 생각

Post Image ‘생각 많은 둘째 언니’ 혜영 씨의 펀딩 프로젝트 <중증발달장애인 동생과의 시설 밖 생존일기>에 무려 5천만원이라는 거금을 펀딩한다는 소식에 반갑고 대견한 한 편, '다 채울 수 있을까'하는 염려도 들었다. 하지만 걱정은 기우가 되어 펀딩이 마무리되기도 전에 목표금액을 채웠다. 액수도 물론 중요하지만 십시일반으로 마음 열어 정성을 모으고 글과 비디오를 퍼다 나르신 우리의 이웃들이 정말 대단하고 감사하다. 각 가정마다 다른 사연이 있고...   내용 보기

[번역] 자폐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1회)

Post Image 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 1회 - 카를 하트   나는 내가 배글리 초등학교의 복도를 걸어가던 첫 기억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때는 1976년이었고, 나의 아내와 내가 아들의 장애를 안지 단지 2년밖에 되지 않았을 때였다. 자폐증으로 진단된 많은 아이들이 그러하듯이, 테드는 인근학교의 프로그램에 적응할 수가 없었다. 4살때부터, 테드는 워싱턴 대학에서 주관하는 “의사소통수업”에 참여하고 있었...   내용 보기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부모의 협력

Post Image 내 아들 승기는 만 15세 10개월이다. 녀석은 (내 눈에는^^*)신체 멀쩡한 얼짱이지만, 다른 청소년들과는 조금 다르다. 승기는 자폐성 장애 2급 등록장애인이고,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다닌다. 나는 내 아이 때문에 특수교육 공부를 시작하여 박사과정을 마쳤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취득했고 지금은 내 아이 같은 아이들과 나 같은 엄마들, 그리고 우리 가족 같은 다른 장애 가족들을 돕는 일을 하며 산다.  &nbs...   내용 보기

이웃과 함께 하는 발달장애인 가정의 정상화

Post Image 안녕하십니까. 이경아라고 합니다. 긴장되면서도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저는 오늘 동시에 두 가지 모습을 가지고 여러분 앞에 섰습니다. 저는 현재 일반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입급 되어 있는 발달장애 2급 자폐아동의 부모이며, 이곳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서 및 자폐성 장애아 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박사과정의 학생이기도 합니다. 이 자리에 서도록 추천을 받고나서 내내 제가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 고민을 하였습니다. 이는 공부...   내용 보기

자폐아의 부모님들께

Post Image 자폐인의 관점과 자폐인의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부모님들께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이상하거나 특이하다고 불리울 정도로 능력치와 개성이 다양한 자폐인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이 세계를 인식하는지를 최대한 깊이 이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시오.사람들이 "기능이 저조함" 또는 "기능이 우수함"과 같은 표식으로 아이를 묘사한다면 그런 용어나 표현들이 자폐인 본인에게는 거의 아무런 의미도 쓸모도 없는 것일 수도 있다는 점을 설명하십시오.말을 못하는 무...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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