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지원


"자폐 스펙트럼 장애" 검색결과 : 45개 (4/5페이지) rss

발달장애와 뇌전증- 따로 또 같이

Post Image  2006년 6월 22일 저녁, 당시 중학교 2학년이던 아들은 춘천 고음악 콩쿨 출전을 앞두고 리코더 레슨을 받던 중이었다. 평소보다 집중을 하지 못 하던 아들의 옆모습에서 뭔가 이상하다고 여기며 자세히 들여다보던 순간 얼굴이 심하게 왼쪽으로 돌아가며 178 cm의 키 그대로 뒤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본능적으로 아들의 몸을 받쳐 안고 함께 바닥에 쓰러졌다. 고등학교 시절 ‘교련 시간’에 배웠던 응급상황 대처에서 혀가 기도를 막으면 안 ...   내용 보기

우리의 요구와 기대가 아이와 맞지 않을 때

Post Image 아이가 부적절한 행동을 하거나 자신이 기대하던 적절한 행동을 보이지 않을 때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구박하거나 야단을 치고는 한다. 이것은 자신이 어릴 적 부모로부터 학습했던 훈육의 방식이었고, 그렇게 하면 아이가 행동에 변화를 보일 것이라는 막연한 대응방식이기도 하다. 부모는 아이가 변화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의 기대를 현재의 아이에게 맞춰 바꾸기보다는 아이가 자신의 기대에 부응해 바뀔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내용 보기

성인기 전환과 가족

Post Image 저는 오늘, 2006년 추계학술대회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인사말로 여러분께 첫 인사를 드리려고 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경아라고 합니다. 긴장되면서도 기쁜 마음으로 여러분께 인사를 드립니다.  당시 제가 맡은 주제는 “이웃과 함께 하는 발달장애인 가정의 정상화”였습니다. 막 대학원 박사과정에 들어가서 ‘부모의 눈’ 이외에 ‘연구자의 눈’으로 현상을 보려고 애쓰던 때라 장애부모로서의 첫 ‘커밍아웃’이라고 할 만한 그 자리가 참 부담스러...   내용 보기

아름다운 협력으로 기억되는 미국의 특수교육 체험기

Post Image  아름다운 협력으로 기억되는 미국의 특수교육 체험기나와 우리가족은 2004년 봄부터 2010년 여름까지를 미국에서 보냈습니다. 우리 가족의 나이로 치면 장애를 가진 큰아이가 이제 막 우리나라의 유치원에 들어가려던 순간부터 미국에서 초등학교를 온전히 마친 시기까지입니다. 미국에서 유아특수교육 공부를 마치고 2010년 귀국한 이후의 저의 삶은, 이 미국생활 동안의 좋았던 경험과 가치를 우리나라에도 구현하고자 노력했던 삶이었다고 해...   내용 보기

[번역]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2회)

Post Image ​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 2회계획을 발전시키기 이전에 모든 이들은 아동의 출발점, 그들은 아동이 어디로 가기를 원하며 어떻게 그곳에 도달할 지를 결정해야만 한다는 사실에 동의하였다. 그들은 길(방법과 활동)을 선택하기전에 목적지(목표와 대상들)를 골라야만 한다. 메이저(1968)는 교수대상준비에 관한 그의 매뉴얼에서 경고한 바 있다. “그들이 어디로 가고 있는 지를 모르는 사람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는 지도 모른채 ...   내용 보기

탈 시설과 지역사회 거주에 대한 짧은 생각

Post Image ‘생각 많은 둘째 언니’ 혜영 씨의 펀딩 프로젝트 <중증발달장애인 동생과의 시설 밖 생존일기>에 무려 5천만원이라는 거금을 펀딩한다는 소식에 반갑고 대견한 한 편, '다 채울 수 있을까'하는 염려도 들었다. 하지만 걱정은 기우가 되어 펀딩이 마무리되기도 전에 목표금액을 채웠다. 액수도 물론 중요하지만 십시일반으로 마음 열어 정성을 모으고 글과 비디오를 퍼다 나르신 우리의 이웃들이 정말 대단하고 감사하다. 각 가정마다 다른 사연이 있고...   내용 보기

[번역] 자폐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1회)

Post Image 자폐 아동을 가르치는 일: 부모가 원하는 것 1회 - 카를 하트   나는 내가 배글리 초등학교의 복도를 걸어가던 첫 기억을 결코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때는 1976년이었고, 나의 아내와 내가 아들의 장애를 안지 단지 2년밖에 되지 않았을 때였다. 자폐증으로 진단된 많은 아이들이 그러하듯이, 테드는 인근학교의 프로그램에 적응할 수가 없었다. 4살때부터, 테드는 워싱턴 대학에서 주관하는 “의사소통수업”에 참여하고 있었...   내용 보기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부모의 협력

Post Image 내 아들 승기는 만 15세 10개월이다. 녀석은 (내 눈에는^^*)신체 멀쩡한 얼짱이지만, 다른 청소년들과는 조금 다르다. 승기는 자폐성 장애 2급 등록장애인이고,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다닌다. 나는 내 아이 때문에 특수교육 공부를 시작하여 박사과정을 마쳤다. 공부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취득했고 지금은 내 아이 같은 아이들과 나 같은 엄마들, 그리고 우리 가족 같은 다른 장애 가족들을 돕는 일을 하며 산다.  &nbs...   내용 보기

장애등급제 유감

Post Image 새로운 출발과 오래된 버킷리스트    내 졸업식이 있던 날, 승기의 졸업식도 있었다. 같은 시간에 식을 치루는 바람에 나는 큰 아이와 함께 대학교로 출발했고 남편과 시부모님은 승기의 졸업식에 참석하고서 식장으로 와주셨다. 식구들이 도착했을 때는 내 졸업식이 거의 마무리 된 즈음이었다. 승기는 혼잡한 식장에서 엄마를 용케 찾아내더니 꽃다발을 내밀었다. 그리고는 잠시 후에 식이 끝나자 갑자기 귀빈들이 서계신 강단에 올라가더니 단상...   내용 보기

부모가 소망하는 것; 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

Post Image   제 자녀는 발달장애 청소년이고 현재 특수학급이 있는 중학교 3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저는 제 아이 때문에 공부를 시작해서 특수교육 박사과정을 마치고 부모교육과 부모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세미나 자리에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장애학생 복지와 교육정책 이대로 좋은가?”라는 소주제로 부모 입장에서 나눌 수 있는 이야기를 해달라고 하셨습니다. 원고를 부탁하시면서 아래의 주제중 하나를 다루어달라고 부탁하셨지...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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