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초등학교 2학년인 가람이(가명)는 내가 가르쳤던 9세의 자폐아다. 지적 장애도 심한 편이어서 지능검사가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발화나 조음도 아직 불가능했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손가락을 까딱거리며 몸을 흔들어 대는 상동행동도 빈번하게 보이는 아이였다.가람이는 글자를 읽거나 쓰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이름 석자를 '그리는 것'은 가능했다. 부모님은 이름을 썼다고 하시지만 글자를 전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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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부모님들이 직접 기법이나 이론을 배워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노력과 시도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부족한 시간과 에너지를 기꺼이 내서 전문가 양성과정에 등록하기도 하고 부모교육을 열심히 찾아듣거나 함께 책을 읽으며 스터디에 참여하기도 합니다.이런 열성적인 부모님들을 직접 트레이닝하여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장애아동의 놀이와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또다른 연구가 소개되었습니다. spectrumnew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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