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자폐" 검색결과 : 14개 (1/2페이지) rss

무발화가 무의사소통은 아니잖아요

Post Image  만약 누군가 저에게, 발달장애 아동이나 성인들에게 모두 중요한 핵심적인 기능 영역을 한 가지만 뽑아보라 한다면 단연코 저는 의사소통을 꼽겠습니다. 여기서 의사소통은 언어습득을 전제로 한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행동과 발달장애 당사자 입장에서 접근 가능한 정보의 습득과 이해 그리고 정보의 전달,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모두 이 의사소통과 직결되어 있습니다.그런데 제가 만났던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님과 발달장애 아동을 가르치는 선생님...   내용 보기

말과 글보다 의사소통이 먼저다

Post Image 초등학교 2학년인 가람이(가명)는 내가 가르쳤던 9세의 자폐아다. 지적 장애도 심한 편이어서 지능검사가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발화나 조음도 아직 불가능했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손가락을 까딱거리며 몸을 흔들어 대는 상동행동도 빈번하게 보이는 아이였다.가람이는 글자를 읽거나 쓰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이름 석자를 '그리는 것'은 가능했다. 부모님은 이름을 썼다고 하시지만 글자를 전혀 ...   내용 보기

자폐아동의 언어발달을 돕는 부모코칭

Post Image 장애아동의 부모님들이 직접 기법이나 이론을 배워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하는 노력과 시도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부족한 시간과 에너지를 기꺼이 내서 전문가 양성과정에 등록하기도 하고 부모교육을 열심히 찾아듣거나 함께 책을 읽으며 스터디에 참여하기도 합니다.이런 열성적인 부모님들을 직접 트레이닝하여 가정에서의 일상적인 삶 속에서 장애아동의 놀이와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또다른 연구가 소개되었습니다. spectrumnews ...   내용 보기

음악과 언어-1. 소리에 끌리다

Post Image 현대인이 인식하는 언어인 음운과 형태와 의미를 갖춘 구성적 문장은 불과 10만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이전에는 어떻게 대화했을까? 아마도 사물이나 행동을 특정한 소리로서 주고받았을 것이고, 그 소리들을 연결하여 의미를 전달하고 몸짓과 눈짓으로도 표현하였을 것이다.동물들 중 지빠귀새는 5음계를 소리낼 수 있으며, 굴뚝새들은 12음계까지 표현한다. 돌고래는 A-B-A 형식의 긴 노래를 주고 받기도 한다. 몇몇 긴팔원숭이종들은 암...   내용 보기

더 많이 소통하기 위해 덜 말하기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지도

Post Image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문제들을 가지고 있는 자폐인들은 우리의 상호작용의 80%를 구성하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읽어내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단어들을 문자 그대로 이해하며, 관점, 의미, 표현 뒤에 숨어있는 의도들을 드러내주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는 데에 큰 어려움을 느낍니다. 사실 우리들 대부분의 생각, 감정, 관점을 나누는 과정의 상당부분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아이들이 어릴 때 어른들은 말을 가르치는 ...   내용 보기

반향어와 의사소통의 연결고리 만들기

Post Image 앞에서 우리는 반향어의 다양한 기능들을 살펴보았는데, 이제 우리가 아이들과 소통하는 데에 반향어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반향어를 이해할 때에 중요한 것은 그것이 의미가 없거나, 목적이 없거나, 생각없는 반복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반향어는 소통을 위한 행위이고 시도입니다.반향어는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대표적인 행동 중에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느 특정 시기에만 이런 행동을 보이다가 사라지지만, 자폐아...   내용 보기

반향어의 이해와 소통(1) - 반향어의 기능

Post Image 반향어는 반복적으로 말하는 행동으로, 전에 보았던 영상이나 이전에 들었던 노래나 대화 등에 나온 단어와 소리들을 메아리처럼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향어가 단순히 목적이 없는 반복적인 행동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대부분의 반향어는 분명히 목적이 있습니다. 단지 우리가 그 목적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반향어는 자폐아들에게서만 보이는 현상은 아닙니다. 사실 보통 아이들이 말을 처음 배울 때 인칭대명사를 바꿔 쓰는 것처럼, 반향어도...   내용 보기

의사소통의 목적을 깨닫도록 가르치기

Post Image 교사와 학생들이 테이블에 둘러 않아 과자나 음료수 등의 간식을 먹는 시간을 생각해 봅시다. 학생들은 보통 먹을 것을 받기 전에 적절한 방식으로(예, 손가락으로 지적하기, 말로 원하는 것을 말하기, 기호나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원하는 것을 요구하도록 교사에게 요청받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절차에는 잘못된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 지도할 때 그 학생은 의사소통에 관해서 무엇을 배우고 있는 것일까요? 이런 활동에서 그들은 음식의 ...   내용 보기

자폐아의 의사소통 특성 이해하기

Post Image 1. 의사소통의 목적자폐아들의 대부분이 여러 가지 목적과 기능으로 다양하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에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사물에 이름을 붙이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즐거워하지만, 필요하거나 원하는 물건을 요구하기 위해 같은 단어가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사물을 요구하는 말은 사용할 수 있으나 요구하기 위한 목적이 없이 그 이름을 단순히 언급하지는 못하는 아이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 할...   내용 보기

누구나 목소리를 가질 수 있어요. - 자폐인 청소년 딜런이 찾은 길

Post Image 딜런은 말을 하지 못하는 자폐성 장애 청소년입니다. 그는 아이패드를 이용해 한글자 한글자씩 타이핑을 해서 자기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아이패드는 그 글자들을 말소리로 합성해서 들려줍니다.말을 하지 못했던 딜런의 삶이 AAC를 통해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지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겠습니까?- 원본영상: https://youtu.be/UTx12y42Xv4- 한국어자막 번역: 김성남- 부설 행복한마음발달연구소 http://mindhappiness.tis...   내용 보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