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과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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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것은 발달장애인인가 그 상대방인가?

Post Image 아직 말을 못하는 어린 아이가 소변이 마려울 때 그 앞에 있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물을 준다면, 혹은 목이 마르다는데 화장실을 데려간다면, 그리고 그런 일이 계속 일어난다면 그 아이는 어떻게 행동을 하게 될까요? 어떤 행동을 하려 할까요? 자신에게 맞는 수단으로, 더 쉽고 더 적합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권리와 기회를 보장받지 못하여 아직도 기본적인 욕구조차 상대에게 전달하기 어려운 상태로 성인이 된 중증 발달장애인에게는...   내용 보기

말과 글보다 의사소통이 먼저다

Post Image 초등학교 2학년인 가람이(가명)는 내가 가르쳤던 9세의 자폐아다. 지적 장애도 심한 편이어서 지능검사가 불가능한 수준이었다. 발화나 조음도 아직 불가능했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소통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있었다. 자리에서 일어나 한 손을 들고 손가락을 까딱거리며 몸을 흔들어 대는 상동행동도 빈번하게 보이는 아이였다.가람이는 글자를 읽거나 쓰지는 못했지만 자신의 이름 석자를 '그리는 것'은 가능했다. 부모님은 이름을 썼다고 하시지만 글자를 전혀 ...   내용 보기

ABA/언어행동에 기반한 “예/아니오” 가르치기

Post Image “예/아니오” 로 대답하기는가정이나 교육기관, 치료실에서 발달장애 아동들에게 지도하는 교육활동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공을 들인 만큼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자신이 원하는 것이든 원하지 않는 것이든 상관없이 그저 “예”만을 대답하는 경우도 있고, 불러주는 이름의 카드를 정확하게 골라낼 수 있는 아이인데도 “이거 자동차니?”라고 물었을 때 “예”라고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스키너가 개념을 정립한 언어행동(V...   내용 보기

가정에서 시작하는 ABA기반 언어행동지도

Post Image 원문 : "Getting Started with the Verbal Behavior Approach" by Mary Linch Barbera링크 :https://drive.google.com/open?id=17DJLrF8WWrDz9SaYTWb_GOgfxsOBNz3p​저자 : 메리 린치 바브라. 간호사, 간호석사, BCBA. 자폐아동의 엄마이면서 전문가. 아들이 3세전 자폐로 진단받은 뒤 자폐와 관련장애에 대해 연구함. 2003년 BCBA를 취득...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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