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행동


행동중재의 방향 : 예방하기, 가르치기, 강화하기

김성남님

0

706

2020.01.07 18:54




어려운 행동을 보이는 당사자를 지원하기 위한 노력은 크게 3가지 축으로 나뉩니다.

1) 예방하기

2) 가르치기

3) 강화하기


이 3가지 축에, 위기상황 또는 안전을 위한 긴급상황 지침을 포함시킨 뒤 이를 디테일하게 기술하면 "개별화행동지원계획"이 완성됩니다.


1) “예방하기”



* 특정 촉발요인(트리거) 피하기

- 넓은 공간 또는 사람들이 웅성거리는 장소는 가급적 피합니다.

- 무료하게 오래 기다리는 상황을 피합니다.

-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과제를 피합니다.

- 지나친 힘겨루기(기싸움)을 피합니다.

- 당사자를 자극하는 사람과 가까이 앉지 않도록 합니다.

- “안돼, 그만해” 등의 부정적인 말이나 꾸중을 피합니다.

- 당사자와 함께 있는 자리에서 행동에 대한 부정적인 언급은 피합니다.


* 과제와 교수방법 조정하기

- 적정한 양과 난이도의 과제로 재조정하여 제공합니다.

- 과제시간을 나누어 중간중간 짧은 휴식을 제공합니다.

- 추가시간을 제공하거나 “한 번 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또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합니다.

-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교수법을 계획합니다.

- 당사자가 과제를 확실히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계획합니다.

- 당사자의 선호를 동기부여에 반영합니다.


* 환경 재조정하기

- 교실/활동실의 규칙과 하루일과를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합니다.

- 당사자가 선호하는 자리를 선택하여 앉도록 계획합니다.

- 수업/활동에 필요한 물품은 손 닿는 곳에 비치합니다.

- 조용하고 분리된 공간을 제공합니다.

- 여러 활동의 영역이 서로 뒤엉키지 않도록 계획합니다.

- 조명, 소음이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활동을 돕는 동선을 안내하는 표시를 제공합니다.


* 구조화하기

- 교실/활동실의 규칙과 기대행동을 정확히 정해둡니다.

- 시각화된 일정표를 제작하고 항상 미리 확인합니다.

- 선호하는 활동을 하루일정 안에 제공합니다.

- 당사자의 선호, 스타일, 행동의 패턴을 고려하여 일정을 운영합니다.

- 다음 활동으로 전환하는 신호를 제공합니다.

- 덜 좋아하는 활동을 선호하는 활동 사이에 삽입합니다.

- 딱딱한 교수나 과제가 적은 시간을 하루일과 속에 계획합니다.



2) “가르치기” 전략



* 대체행동 가르치기

- 기능적 의사소통 (손들고 관심 얻기, 도움 청하기, 아이템이나 활동 요구하기, 질문하기, 휴식 청하기, 대체활동 요청하기, 과제시간 협상하기 등)

- 사회적 기술 (적절한 거절과 무시, 적절한 관계 시작방법, 활동 제안하기, 나누기, 순서 기다리기 등)

감정다스리기 기술 (숨쉬기, 긍정적 혼잣말, 거절 받아들이기, 셀프 모니터링, 이완전략, 갈등에서 벗어나기, 결과 수긍하기 등)


* 효과적인 교수법

- 직접교수법 (명확한 설명, 소그룹 활동, 대본화된 설명, 확인질문 제공 등)

- 다른 사람의 시범을 통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모델링)

-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는 언어 신호와 비언어적 표시를 제공합니다.

- 과제를 세분화하여 보다 쉬운 과제로 제공합니다. (과제분석/행동연쇄)

- 목표행동에 근접하도록 단계별로 연습합니다. (행동형성)

- 지시를 명확하게 부각시키는 촉구를 제공합니다.

- 역할극을 통해 가상의 상황을 연습해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3) “강화하기” 전략



* 바람직한 행동 강화하기

- 다양한 강화물 활용 (칭찬, 사회적 교류, 적절한 스킨십, 실물, 음식, 활동, 혜택, 좋은 예시의 주인공, 역할 부여받기 등)

- 서류로 작성하고 서명이 포함된 행동계약서를 작성합니다.

- 학교/기관과 가정이 연결되는 강화제공을 계획합니다.

- 그룹 전체의 성과에 따라 강화를 제공받는 활동을 계획합니다.

- 강화물과 교환할 수 있는 토큰/동전 모으기 활동을 계획합니다.

- 선호하는 활동을 덜 선호하는 활동의 뒤에 배치합니다.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기

- (위험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하지 않은 관심끌기 행동은 일부러 무시합니다.

- 같은 공간 내에서 혜택을 잠시 중지하는 타임아웃을 제공합니다.

- 어지럽혀진 상황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일관성있는 톤과 내용의 지시를 제공합니다.

- 특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강화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과제를 완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DF 첨부파일로 다운받으세요)





twitter facebook googl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