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과 사회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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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의 배움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Post Image 글 : 김재영(서울정애학교)  영유아기는 발달이 가장 왕성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지만 발달은 책상에 앉아 말과 글로 배우는 학습이 아닌 행동과 감정을 조절해보는 반복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높은 곳에서 뛰면 다치니까 뛰지 마.”라고 수십 번 말로 하는 교육보다는 높이가 서로 다른 계단이나 구조물 위에서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아이 스스로 수도 없이 뛰어내리기를 반복할 때 ‘다치지 않고 뛰어내릴 수 있는 높이’를...   내용 보기

자폐아동의 사회성 발달

Post Image 글 : 김성남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대표)다른 사람에 대한 반응과 대인관계자폐아들은 장애의 정도에 따라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고 위축되어 있는, 글자 그대로 ‘자폐적인’ 특성을 보이는 장애가 심한 아이부터, 다른 사람이 다가갈 때 수동적인 방식으로 반응을 하지만 상호작용을 자발적으로 시도하지는 않는 정도로만 반응을 보이는 아이까지, 그 사회적 상호작용의 수준에서 개인차가 큽니다. 한편 다른 사람의 주의나 관심을 끌려고는 하지만, 그런 주의나 ...   내용 보기

매달 기부하러 가는 발달장애 학생들

Post Image 글 : 최미란 (고양흰돌종합사회복지관 사회성교실 강사/ 장애부모 인형극단 어깨동무 대표/ 발달장애지원전문가포럼 운영위원)휴우........ 긴 겨울방학이다(봄방학이 없이 3월 새학기와 함께 개학하는 학교가 많아졌다).장애 자녀와 24 시간 내내 함께 하는 부모는 학기 중에 비축한 체력을 긴 겨울방학을 보내는 동안 완전히 소진하는 시기이기도 하다.지난 주 금요일, 사회성 교실 수업을 하러 온 철희(가명) 손톱을 물어 뜯고 있었다. 뾰로퉁한 표정에...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우정과 친구 맺기

Post Image 발달장애인의 우정과 친구 맺기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발달장애인의 사회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는 당연히 가족이다. 부모와 형제자매는 한 사람이 태어나면서 최초로 맞이하는 관계이며 죽을 때까지 이어지는 관계이다. 특히 부모는 주된 양육자로서 발달장애아동의 사회화의 기반이자 출발점이 된다. 그래서 많은 전문가들이 부모/양육자와 아동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따지고 애착을 강조한다.   부모와 자녀의...   내용 보기

발달장애청년의 달콤쌉싸름한 사랑

Post Image 최근 지환이네 학교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에 “요즘 나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 있었다. 지환이는 “어떤 여자랑 살면 잘 먹고 잘 사나”라고 적어 넣었다. 22살 청춘의 생각이 기가 막혀 사진을 찍어 페이스북에 올렸다. ‘여자든 남자든 진짜 중요한 고민인데 현명하다’, ‘인생에 아주 중요하면서 근본적인 문제를 잘 짚어냈다’, ‘핵심을 찔렀다’ ‘세상사는 걸 안다’ 등의 열띤 반응이 올라왔다. 1년전 동일한 질문에 대해서도 지환이...   내용 보기

발달장애인의 성/섹슈얼리티

Post Image ​ ​최근에 연일 터져나오는 미투(Me, too)의 고발 행렬을 보며, 성/섹슈얼리티는 비단 발달장애인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한국사회는 겉으로는 고귀한 성, 거룩한 성을 강조하면서 이면에는 뒤틀린 성, 왜곡된 성이라는 위선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성의 생물학적 측면에만 관심을 두고, 육체적인 성관계를 성의 모든 것으로 여긴다. 따라서 성은 쾌락적이고 유희적인 것이며, 성의 표현은 음란하고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그런데...   내용 보기

자폐인의 동일성에 대한 집착 또는 변화에 대한 저항에 대하여

Post Image 경민(가명)은 간단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 정도의 언어능력이 있는 13살의 자폐아다. 경민이가 우리 학교에 다닌지 6년째다. 우리 학교의 통학 버스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평일을 기준으로 매일 2시 20분에 아이들을 태우고 하교길 운행을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그날은 수요일이었는데, 오후에 교직원 전체 행사가 있어서 오전수업만 하고, 학생들은 하교를 하도록 했다. 그런데, 그가 학교 버스를 타려고 하지 않았다. 버스에 절대 타려...   내용 보기

자폐인에게 자기옹호 가르치기

Post Image 자폐인에게 자기 옹호 기술을 가르치기 / 한국어 번역: 김성남자기 옹호는 원하는 목표를 협상하고 더 나은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며 성취와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접근 할 시기와 방법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자기 옹호에는 종종 더 나은 상호 이해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자기 표출의 양(amount)이 포함됩니다. 다시 말해서, 자신에게 자폐증이 있고 그것은 곧 외부 환경이나 상황에 대한 조정이 필요한 이유이며 그러한 적응...   내용 보기

자기주장 기술 가르치기

Post Image 우리는 아이들에게 자기주장에 필요한 기술들을 어떻게 가르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언제부터 자기 주장 교육을 시작해야 할까요? 분명한 점 한 가지는 이러한 교육은 유아기부터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1. 부모가 아이의 여러 가지 취약점들(감각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취약점)을 확인하고 직접 파악하였다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아이들에게도 말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말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쉽고 간단...   내용 보기

자기주장에 필요한 기술들은 18번째 생일에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Post Image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가 초등학교에 다니는 동안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지지를 받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가르칩니다. 하지만 일단 학교를 마치고 세상에 나오면 그들의 주장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적다는 불편한 진실에 도달합니다. 발달장애인이라 할지라도 어른이 되면 사회로부터 그들 스스로 자기 의견을 주장하도록 요구받게 됩니다.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던 대학 혹은 직업학교에 진학하던 그곳에서 발달장애가 있는 젊은이들은 자신의 필요와...   내용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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